거래량을 이용한 기술적 분석 4

 

눌림의 폭과 거래량을 보고 종목선정하기 

 다음은 실전과 조금 더 근접해서 어떤 종목을 매수해야 하는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조정(눌림)의 폭과 거래량을 보고 매수종목을 선정한다.

 이는 종목선정에 있어서 반드시 기억해 두셔야 할 내용입니다. 잊지 마십시오 실제로 전문가들은 주식을 바닥에서 매수하려는 욕심을 부리지 않습니다. 일정폭의 수익은 포기하고라도 1차 상승 후 조정의 폭과 거래량을 보고 매수할 종목을 선정하는 것이 노련한 프로 투자가의 전략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차트를 보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조광페인트'란 종목의 급등 이전 주봉차트 입니다.


주목하셔야 할 점은 주가 바닥권에서 거래의 급감현상과 이후의 거래량 증가에 수반된 주가상승의 과정 입니다.. 일봉상으로는 장중 주가가 수없이 흔들리며 일반 투자자들을 어지럽게 하지만 주봉상으로는 20주선의 강한 지지를 받으며 1차 상승후 주가가 거의 밀리지 않는 모습(눌림의 폭이 적은 모습)이 확연히 드러납니다. 여러분들이 주봉을 중요하게 생각하셔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데이트레이더들은 일봉의 장중 떨림이 무서워 이와 같은 종목을 잡을래야 잡을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승리는 주봉상의 강한 양봉과 거래량 증가를 기다리며 인내를 갖고 기다리는 사람에게만 돌아오는 법입니다.. 얕은 눌림목 조정과 20주선의 지지, 그리고 조정시의 거래량 급감 현상이후에 A지점에서 거래량 급증과 함께 75주선을 상향 돌파하는 강한 양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가가 주봉상 1차 상승을 보인 후 얕은 조정을 받으며 거래가 급감한다는 것은 대량의 매도물량 출회 없이 소위 얘기하는 큰 손들이 겁 많은 일반 투자자들의 물량을 거둬가기 위한 흔들기가 진행되는 과정인 것입니다. 이러한 움직임은 장 중 흔들기가 심하게 진행되는 일봉차트에서는 잡아내기가 매우 힘든 것입니다. 실제로 큰 폭의 급등을 한 주식들의 주봉차트를 확인해 보면 이러한 얕은 눌림을 준 후 거래량 수반과 함께 상승을 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을 깨닫게 되실 겁니다. 이후의 주가움직임 어떻게 진행됐는지 차트를 통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거래가 급증하며 큰 폭의 1차 상승을 보인 이후에 강한 종목의 전형적인 패턴 중 하나인 '고가 놀이'(추세편에서확인)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후 주가는 더욱 큰 폭의 2차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고가놀이' 과정중에도 거래급감 현상이 나타나며 강한 종목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2) 주봉 차트 후에 일봉차트를 보며 종목에 확신을 갖자.

이번에는 위 종목의 일봉차트를 보며 좀 더 깊이 들어가 보죠.

 

 

 

 이번 차트는 위에 올린 첫번째 주봉차트 중, 바닥권부분을 일봉으로 본 것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듯이 주봉상으로도 매수시점은 잡아나갈 수 있으나, 역시 주봉을 확인한 후 매일매일의 일봉과 일거래량을 보며 매매하면 투자의 최적시점을 보다 정확하게 잡을 수 있겠죠? 중기투자자는 주봉을 참고로 매매하되 시간여유가 없는 단기투자자의 경우 매일 일봉을 확인하며 매수시점을 잡아나가면 더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위의 차트에 표시해 놓은 A지점에서 볼 수 있듯이. 상승 후 조정이 61.8% 이하인 종목의 상승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특히 가벼운 소형주의 경우, 50% 이하의 조정을 받는 종목이 강한 종목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정의 폭이 50%도 안된다면 매수의 힘이 더 강한 종목이라 할 수 있겠죠? 그만큼 그 주식의 인기가 좋아 가격이 조금만 빠져도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다는 반증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61.8% 이상 하락을 하더라도 최소한 이전의 저점만은 깨지않아야 재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1차 상승 후 이전 저점을 다시 하향 돌파하는 종목은 뒤도 돌아보지 말고 매도 또 매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여러분. 잘 이해가 되시는지 모르겠군요. 하지만 역시 주의하실 점은 현재 주가가 하락파동을 그리며 완연한 하락추세에 진입해 있는 종목에는 위와 같은 원리를 적용해도 확률이 극히 낮다는 점입니다. 주식격언 중에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마라.' 라는 말이 있습니다. 주가 급락중에 반등을 이용해 번개같이 치고 빠질 데이트레이더로서의 능력이 없으신 분들은, 부디 추세확인을 선행하시고, 장기 횡보중인 평행추세에 있는 종목이나, 저점을 높여가면서 상승추세로 전환되는 종목에 위에서 말씀드린 종목 선정법을 대입해 보며 투자할 종목을 선정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주가 지수가 하락을 해도 오르는 종목은 반드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