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격언에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라는 말이 있다. 상승하고 있는 주식은 탄력이 있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상승기세가 센 종목을 다루어야 수익이 난다는 얘기다.

이 격언이 맞는 말이긴하나 실전에서 투자자들에게 이말처럼 갈등을 겪게 만드는 말이 없다. 즉 기세 좋은 종목을 다루고 싶지만 이 종목이 언제 하락 반전할 지 항상 불안하기 때문에 선뜻 매매에 동참을 못하게 되는 것이지요.특히 데이트레이딩이 많은 한국시장에서 주가부양세력은 연속해서 양봉을 만들면서 종목을 상승시키는 경우 보다 양음양패턴과 /갭하락/20일선 눌림목등을 주면서 개인들을 고점매수 저점매도하게 만들기 때문에,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파련 오르는 참담한 경험을 개인들은 하게 된다.

상승초입에는 매수를 못하다가 참다가 결국 매수한 시점이 항상 상투인 이런 거꾸로 매매를 하게 되면, 올라가는 종목보다 차라리 바닥에 있는종목/ 아직 상승하지 않은 종목으로 매매를 하고 싶어집니다. 그런데 이런 종목은 언제 상승할지 아무도 모르고 또 믿었던 바닥밑에 지하가 있게되는 문제점(추가하락)이 있다.

상승하는 주식을 다루라는 격언은 분명 맞는 말이다. 중요한것은 상승하는 주식을 매매하는데 있어 거꾸로 매매를 하지 않기 위해선 상승초입에 매수하는 것과 지지선이 분명한 종목을 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런 매매법으로 앞서 공부한 20일선 눌림목 매매법 /단봉공략법 그리고  박스권돌파종목 매수법이 있다.

박스권이란 주가가 일정가격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등락을 거듭하는 것으로 그 기간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박스권에서 이익실현 매물이 소화되거나 새로운 매수주체가 유입된 종목이라면 박스권 가격대를 돌파하고 상승을 하게 되는데, 매수급소는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강한 양봉으로 박스권 가격대를 돌파하는 때라 하겠다. 밑의 A점이 이에 해당되는대 박스권 돌파종목은 돌파이후 단기적으로 강하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익실현 시점을 단가상승이 꺾이는 5일선 하향이탈시로 잡는다면 최대한의 수익을 올릴수 있다.

박스권 돌파 급등주를 잡아보자
 
개미투자자의 꿈은 급등주(작전주)를 붙잡아 단기간에 큰 수익을 내는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급등주를 상승초기에 매수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조금이나마 주식을 접해 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급등주 부양세력은 주가 상승전에종목을 폭락시키거나 지겹도록 횡보를 시킴으로써, 신규매수를 차단시키고 기존 보유한 개미물량에 대해 투매를 이끌어 냅니다. 즉 개미들이 "에이 이 놈의 종목 다시는 매매하나봐라"하고 떠나간 이후에 주가를 상승시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가바닥에서는 대주주를 제외하고 세력물량이 제일 많게 되며, 개인들이 물량을 잡는 시기는 주가가 거의 상투권에 도달했을 때 즉 세력이 물량을 넘기고 털며 나갈 때라 하겠다.

여러분석가들은 급등주를 급등 전에 매수할 방법을 연구했으나 그 효과는 미지수라 하겠다. 왜냐하면 작전세력은 매집단계에 투매가 나오때까지 주가부양을 보류하거나 오히려 더 폭락시키기 때문이다. 급등주를 상승초기에 매수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20일선 눌림목 매수법, 상한가매매, 박스권돌파매매, 신고가매매, 상기횡보후 거래량 급증종목 공략법 등이 있는데, 이 번은 박스권 돌파 매매법 중 급등주포착방법이다.

<박스권 돌파 급등주 매수법>
 
1. 단기급락한 이후 박스권을 그리는 종목을 찾는다.
2. 단기급락한 경우는 특별한 악재가 없어야 한다.
3. 급락시 지속 매수하는 증권사의 존재여부 체크.
4. 박스권 가격대를 강하게 양봉으로 돌파해야 한다.
5. 거래량이 박스권 거래량의 2배 이상은 되어야 한다.
6. 박스권 돌파 2일안에 5일선이 무너지면 급등주가 아니라고 보다.
7. 5일선 하향이탈시까지 강하게 보유한다.

 

박스권 종목 선취매 말아라
 
박스권 매매의 핵심은 박스권 가격대를 강한 양봉으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는 것이다.

언제가 강의 중에 박스권 매수법을 들은 어떤분이 이런 질문을 하였다. "박스권 안에 있는 종목이 박스권을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는 것은 당일 고점에서 매수를 하게되어 선뜻 매수를 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니 아예 박스권 종목을 오르기 전에 미리 선취매한다면 보다 쉽게 그리고 많이 수익을 낼 수 있지 않겠습니까?" 라고 말입니다.

물론 박스권 종목에 오르기 전에 선취매를 할수 있다면 주식으로 수익내는 것은 문제도 아닐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박스권으로 횡보하는 모든 종목이 다 상승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밑의 예에서 보듯 A시점에서 두 종목 모두 박스권을 그리며 횡보를 하다가 하나는 폭락으로 다른 하나는 폭등을 하고 말았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A시점에서 어느것이 폭등하고 폭락할지를 개인들이 매번 정확히 미리 알수 있을까요. 실로 불가능한 얘기라 할 수 있다.

A시점에서 여러가지 자료를 동원하여 분석을 하며 박스권이후 상승할 종목을 보다 높은 확률로 선별을 할수도 있으나 이것이 전문가의 영역이라 할수 있고, 또 굳이 그렇게 하지 않아도 수익이 날 수 있으므로 여러분은 배운대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강한 양봉으로 박스권을 돌파하는 때에 매수를 하면 되겠다.

박스권 가격을 주가가 깨고 내려가면 누구나가 지지선이 깨졌다는 생각으로 매도에 동참하기 때문에 그 하락속도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이유로 "박스권 종목을 미리 선취매한 뒤 박스권을 깨고 내려가면 손절매하면 된다"라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가파르게 하락하는 종목을 보면서 손절매를 하기도 쉽지않고 또 애써 그런 고통을 겪을 필요도 없이, 좀더 주고 매수하더라도 박스권을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하면 되는 것이다. 무릎에 사서 어깨에 팔면 된다.

 

'★ 매매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눌림목매매] 눌림목을 이용한 매매법   (0) 2011.01.25
손절매 정복하기   (0) 2011.01.25
매도테크닉  (0) 2011.01.24
세력주 다루기  (0) 2011.01.24
주가 파동론  (0) 2011.0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