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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끼워맞춤과 클리어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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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끼워맞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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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끼워맞춤의 중요성 |
구름베어링이 적은 간섭량으로 축에 설치되어, 내륜에 하중을 받아 회전하면, 내축과 축과의 사이에서 원주방향으로 유해한 미끄럼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크리이프(Creep)라고 불리우는 궤도륜의 이러한 미끄럼현상은 끼워 맞춤면에 간섭량이 부족한 경우, 하중점이 원주방향으로 이동함으로써 궤도륜이 축 또는 하우징에 대해서 원주방향으로 위치가 벗어나는 현상이다. 크리이프가 한번 발생하면, 끼워맞춤면은 현저하게 마모되어, 축 또는 하우징을 손상시키는 경우가 많다. 또 베어링내부에, 마모분이 침입하기도 해서 이상발열 진동등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보통 베어링의 끼워맞춤에 있어서는, 하중을 받아 하우징에 고정시키고, 운전중의 크리이프를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크리이프는 베어링을 축방향으로 체결한 것만으로는 방지할 수 없는 경우도 많다. 단, 정지하중을 받는 궤도륜에는 일반적으로 간섭량을 주지 않아도 좋다. 또 사용조건 또는 설치.해체의 난이도에 따라서는, 내륜, 외륜에 간섭량을 주지 않고 끼워맞춤을 하는 경우도 있다. |
2. 끼워맞춤의 선정 |
(1) 하중의 성질과 끼워맞춤 끼워맞춤의 선정은, 베어링에 걸리는 하중방향과, 내륜.외륜의 회전상태에 따라 결정된다. |
하중의 방향 |
베어링의 회전 |
하중조건 |
끼워맞춤 |
내륜 |
외륜 |
내륜 |
외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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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
정지 |
내륜회전하중
외륜정지하중 |
억지끼워맞춤 |
헐거운 끼움맞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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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 |
회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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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 |
회전 |
외륜회전하중
내륜정지하중 |
헐거운 끼워맞춤 |
억지끼워맞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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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전 |
정지 |
하중방향이 변동 되거나, 불균형하중이 있는 등, 하중방향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
회전 / 정지 |
회전 / 정지 |
방향부정하중 |
억지끼워맞춤 |
억지끼워맞춤 | |
(2) 하중의 크기와 간섭량 내륜의 간섭량은, 레이디얼하중이 걸리면 감소된다. 내륜의 간섭량의 감소량은,
따라서 하중에 대한 유효간섭량은 식에서 구해진 값보다 크게 할 필요가 있다.레이디얼하중이 기본정정격하중의 20%를 넘는 중하중의 경우에는 간섭량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에는 하기식에 의해 필요한 최소 간섭량을 구한다.
(3) 베어링과 축 및 하우징과의 온도차에 의한 간섭량의 변화 베어링 내륜의 끼워맞춤면의 간섭량은 운전중에 있어서의 베어링의 온도상승에 의해서 감소된다. 지금, 베어링 내부의 온도와 하우징 주위의 온도와의 온도차를 라고 하면, 축을 적극적으로 냉각시킬 경우 축과 내륜과의 끼워맞춤면의 온도차는 대략(0.1~0.15) 라고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온도차에 의한 내륜의 간섭량의 감소량은,
또, 외륜과 하우징과의 사이에서는, 양자의 온도차 및 팽창계수의 차에 따라서는 역으로 간섭량이 증가하는 경우도 있다.
(4) 유효간섭량과 끼워맞춤면의 가공정밀도 끼워맞춤면의 요철은, 끼워맞춤 작업시 눌리어지므로 유효간섭량은 겉보기 간섭량보다 작아진다. 이 겉보기간섭량의 감소량은, 끼워맞춤면의 거칠기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유효간섭량은,
(5) 끼워맞춤에 의한 응력과 궤도륜의 팽창.수축
간섭량을 주어 베어링을 축 또는 하우징에 설치하면, 궤도륜은 팽창 또는 수축하여, 응력이 발생한다. 간섭량이 지나치게 크면, 궤도륜이 파손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기준치로서 간섭량의 최대를 축경의 7/10000이하로 하는 것이 안전하다. |
3. 추천끼워맞춤 |
용도에 맞는 끼워맞춤을 선정하려면, 베어링하중의 성질, 크기, 온도조건, 베어링의 설치.해체등이 모든 조건을 고려해야만 한다.
하우징이 박육인 경우, 또는 중공축에 베어링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보통보다 간섭량을 크게 할 필요가 있다. 분리형 하우징은, 때때로 베어링의 외륜을 변형시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외륜을 억지끼워맞춤을 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분리형 하우징의 채용을 피하는 편이 좋다. 또 진동이 큰 사용조건에서는 내륜.외륜을 억지끼워맞춤(tight fitting)으로 한다. |
요구성능,사용조건 |
용 도 예 |
베어링용도 등급의 적용 |
베어링의 마찰과 그 변동이 적은 것이 요구되는 경우 |
Gyroscope Gimbals Servomachanisms Potentiometric Controllers |
CLASS 7P,P4 CLASS 7P,CLASS 5P CLASS 7P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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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건 |
적용예 (참고) |
축경(mm) |
축의 공차범위 클래스 |
비고 |
볼베어링 |
원통 로울러 베어링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 |
자동조심 로울러 베어링 |
원통구멍베어링과 축 |
외륜회전하중 |
내륜이 축상을 용이하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 |
정지축의 차륜 |
모든 축경에 적용 |
g6 |
정밀을 요하는 경우에는 g5, h6을 사용한다. 대형베어링인 경우, 베어링이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f6이라도 좋다. |
내륜이 축상을 용이하게 움직일 필요가 없다. |
텐션풀리
귄선기 |
h6 |
내륜회전하중
또는
방향부정하중 |
경하중또는 변동하중
(0.06Cr이하의 하중) |
가전기구
펌프
송풍기
운반차
정밀기계
공작기계 |
18이하 |
- |
- |
js5 |
정도를 요하는 부분에는 5급을 쓰고, 베어링도 고정도의 것을 사용한다. 또 내경 18mm이하의 고정도볼베어링에는 h5를 사용한다. |
18~100 |
40이하 |
- |
js6(j6) |
100~200 |
40~140 |
- |
k6 |
- |
140~200 |
- |
m6 |
보통하중
(0.06~0.13
Cr의 하중) |
일반적베어링응용
중대형전동기
터빈, 펌프 엔진의주베어링치차운동장치
목공기계 |
18이하 |
- |
- |
js5~6(j5~6) |
단열테이퍼로울러베어링 및 단열앵귤러 볼베어링의 경우에는 k5, m5 대신에 k6, m6을 사용할 수 있다. |
18~100 |
40이하 |
40이하 |
k5~6 |
100~140 |
40~100 |
40~65 |
m5~6 |
140~200 |
100~140 |
65~100 |
m6 |
200~280 |
140~200 |
100~140 |
n6 |
- |
200~400 |
140~280 |
p6 |
- |
- |
280~500 |
r6 |
- |
- |
500초과 |
r7 |
중하중
또는
각형하중
(0.13Cr를
넘는 하중) |
철도차량
산업차량
전차의주전동기
건설기계
분쇄기 |
- |
50~140 |
50~100 |
n6 |
CN클리어런스보다 큰 클리어런스의 베어링을 필요로 한다. |
- |
140~200 |
100~140 |
p6 |
- |
200초과 |
140~200 |
r6 |
- |
- |
200~500 |
r7 |
축방향 하중만 작용 |
각종베어링의 사용부위 |
전 축 경 |
js6(j6) |
- |
테이퍼구멍베어링(슬리이브 부착)과 축 |
각각의 하중 조건 |
일반적베어링부위 철도차량 |
모든 축경에서 적용 |
h9/IT5 |
IT5, IT7축의 형상편차(진원도, 원통도)가 각각 IT5, IT7의 공차범위 권내에 있어야만 하는 것을 나타낸다. |
전동축 목공기계주축 |
h10/IT7 | |
표 1. 레이디얼 베어링의 축과의 끼워맞춤 |
조 건 |
적용예(참고) |
축 경(mm) |
축의 공차범위 클래스 |
비 고 |
축방향 하중만 작용 |
선반주축 |
모든 축경에 적용 |
h6또는 js6(j6) |
- |
합성하중 (스러스트자동조심로울러베어링) |
내륜정지하중 |
분쇄기 |
모든 축경에 적용 |
js6(j6) |
내륜회전하중 또는 방향부정하중 |
펄프정제기 사 출 기 |
200이하 |
k6 |
200~400 |
m6 |
400초과 |
n6 | |
표 2. 스러스트 베어링의 축과의 끼워맞춤 |
조건 |
적용예(참고) |
하우징구멍의 공차범위클래스 |
외륜의 이동 |
비 고 |
일체형하우징 |
외륜회전하중 |
박육하우징에 중하중
큰 충격하중 |
자동차HUB베어링(로울러)
크레인의 주행차륜 |
P7 |
외륜은 축방향으로 이동할 수 없다. |
- |
보통하중
중하중 |
자동차 HUB베어링(볼)
진동 스크린 편심축 |
N7 |
경하중
변동하중 |
콘베어로울러
활차
텐션풀리 |
M7 |
방향부정하중 |
큰 충격하중 |
전차의주전동기 |
보통하중
중하중 |
펌프
크랭크축의 주베어링
중.대형전동기 |
K7 |
외륜은 원칙적으로, 축방향으로 이동할 수 없다. |
외륜이 축방향으로 이동할 필요가 없는 경우 |
일체형
또는
분리형하우징 |
보통하중
경하중 |
JS6(J7) |
외륜은 액셜방향으로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다. |
외륜이 축방향으로 이동이 필요한 경우 |
내륜회전하중 |
모든하중 |
일반적인 베어링부위
철도차량의 하우징 |
H7 |
외륜은 액셜방향으로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다. |
- |
보통하중
경하중 |
플러머블록 |
H8 |
축과 내륜이 고온이 되는 경우 |
제지용 건조기 |
G7 |
일체형하우징 |
보통하중, 경하중에서 특히 정밀회전을 필요로 하는 경우 |
연삭스핀들의 후면 볼베어링 고속원심압축기의자유측베어링 |
JS6(J6) |
외륜은 액셜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
- |
방향부정하중 |
연삭스핀들의 전면볼베어링 고속원심압축기의고정측베어링 |
K6 |
외륜은 원칙적으로 축방향으로 고정된다. |
하중이 큰 경우에는 K보다 간섭량이 큰 끼워맞춤을 적용한다. 특히 높은 정도가 요구되는 경우에는 더욱 작은 허용차를 용도마다 적용해서 끼워맞춤을 실시한다. |
내륜회전하중 |
변동하중이고, 특히 정밀한 회전과 큰 강성을 요구하는 경우 |
공작기계주축용원통로울러베어링 |
M6 또는 N6 |
외륜은 축방향으로 고정된다. |
정숙한 운전이 요구되는 경우 |
가전기기 |
H6 |
외륜은 축방햐응로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다. |
- | |
표 3. 레이디얼 베어링의 하우징 구멍과의 끼워맞춤
|
조 건 |
적용베어링 |
하우징구멍의 공차범위클래 |
비 고 |
축방향하중만 작용 |
스러스트볼베어링 |
크릴어런스0.25mm이상 |
보통의 경우 |
H8 |
정도를 요하는 경우 |
스러스트자동조심로울러베어링
급구배테이퍼로울러베어링 |
외륜은 레이디얼 방향에 클리어런스를 준다. |
레이디얼하중을 다른 베어링에서 부하하는 경우 |
합성하중 |
외륜정지하중 |
스러스트자동조심로울러베어링 |
H7 또는 JS7(J7) |
- |
외륜회전하중
또는 방향부정하중 |
K7 |
보통의 경우 |
M7 |
비교적 레이디얼 하중이 큰 경우 | |
표 4. 스러스트 베어링의 하우징 구멍과의 끼워맞춤 |
조 건 |
호칭베어링내경d |
베어링내경의 치수허용차 |
축의 치수허용차 |
비 고 |
초과 (mm) 1/25.4 |
이하 (mm) 1/25.4 |
상 하 |
상 하 |
내륜회전하중 |
보통하중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25 0
+51 0
+76 0 |
+38 +25
+64 +38
+127 +76
+190 +114 |
일반적으로 d?152.4mm인 베어링은 CN클리어런스보다 큰 클리어런스의 베어링을 사용한다. |
중하중
충격하중
고속회전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25 0
+51 0
+76 0 |
+64 +38
※
※
+381 +305 |
일반적으로 CN클리어런스보다 큰 클리어런스의 베어링을 사용한다.
※는
평균간섭량으로서 0.0005d정도의 값을 채용한다. |
외륜회전하중 |
충격이 없는 보통하중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25 0
+51 0
+76 0 |
+13 0
+25 0
+51 0
+76 0 |
중하중, 충격하중이 걸리는 경우에는 상란을 적용한다.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25 0
+51 0
+76 0 |
0 -13
0 -25
0 -51
0 -76 |
내륜은 축방향으로 이동가능 | |
표 5. 인치계열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의 축과의 끼워맞춤 (1) 정도등급 Class 4, Class 2의 베어링 (단위 ㎛) |
조 건 |
호칭베어링내경d |
베어링내경의 치수허용차 |
축의 치수허용차 |
비 고 |
초과 (mm) 1/25.4 |
이하 (mm) 1/25.4 |
상 하 |
상 하 |
내륜회전하중 |
정밀공작
기계의 주축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30 +18
+30 +18
+64 +38
+102 +64 |
- |
중하중
충격하중
고속회전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
-
-
- |
최소간섭량은 0.00025d정도가 되어야 한다. |
외륜회전하중 |
정밀공작
기계의 주축 |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30 +18
+30 +18
+64 +38
+102 +64 |
- | |
표 5. 인치계열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의 축과의 끼워맞춤 (2) 정도등급 Class 3, Class 0의 베어링 (단위 ㎛) |
조 건 |
호칭베어링내경d |
베어링외경의 치수허용차 |
하우징내경의 치수허용차 |
비 고 |
초과 (mm) 1/25.4 |
이하 (mm) 1/25.4 |
상 하 |
상 하 |
내륜회전하중 |
자유측 또는 고정측에 사용할 경우 |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25 0
+25 0
+25 0
+51 0
+76 0 |
+76 +51
+76 +51
+76 +51
+152 +102
+229 +152 |
외륜은 축방향으로 용이하게 이동할 수 있다. |
외륜위치를 축방향으로 조정할 수 있다. |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25 0
+25 0
+25 0
+51 0
+76 0 |
+25 0
+25 0
+25 0
+15 +25
+76 +51 |
외륜은 축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외륜위치를 축방향으로 조정할 수 없다. |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25 0
+25 0
+25 0
+51 0
+76 0 |
-13 -38
-25 -51
-25 -51
-25 -76
-25 -102 |
원칙적으로 외륜은 축방향에 고정된다. |
외륜회전하중 |
보통하중 외륜위치를 축방향으로 조정할 수 없다. |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127.000 5.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25 0
+25 0
+25 0
+51 0
+76 0 |
-13 -38
-25 -51
-25 -51
-25 -76
-25 -102 |
외륜은 축방향에 고정된다. | |
표 6. 인치계열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의 하우징과의 끼워맞춤
(1) 정도등급 Class 4, Class 2의 베어링 (단위 ㎛) |
조 건 |
호칭베어링내경d |
베어링 외경의 치수허용차 |
하우징 내경의 치수허용차 |
비 고 |
초과 (mm) 1/25.4 |
이하 (mm) 1/25.4 |
상 하 |
상 하 |
내륜회전하중 |
자유측에 사용 |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38 +25
+38 +25
+64 +38
+89 +51 |
외륜은 축방향으로 용이하게 이동가능 |
고정측에 사용 |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25 +13
+25 +13
+51 +25
+76 +38 |
외륜은 축방향으로 이동가능 |
외륜위치를 축방향으로 조정가능. |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13 0
+25 0
+25 0
+38 0 |
원칙적으로 외륜은 축방향고정 |
외륜위치를 축방향으로 조정불가능 |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25 0
+38 0 |
0 -13
0 -25
0 -25
0 -38 |
외륜은 축방향고정 |
외륜회전하중 |
보통하중 외륜위치를 축방향으로 조정불가능 |
-
76.200 3.0000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
76.200 3.0000
152.400 6.0000
304.800 12.0000
609.600 24.0000
914.400 36.0000 |
+13 0
+13 0
+13 0
+25 0
+38 0 |
-13 -25
-13 -25
-13 -38
-13 -38
-13 -51 |
외륜은 축방향고정 | |
표 6. 인치계열 테이퍼 로울러 베어링의 하우징과의 끼워맞춤 (2) 정도등급 Class 3, Class 0의 베어링 (단위 ㎛)
※ 클리어런스 |
|
1. 내부클리어런스와 규격치 |
구름베어링의 운전 중에 있어서의 내부클리어런스의 대소는 피로수명, 진동, 소음, 발열 등 베어링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내부클리어런스의 선정은 형식.치수가 정해진 베어링에 있어서 중요한 검사 항목의 하나이다. 그 내부 클리어런스란, 베어링의 내륜.외륜과 전동체와의 사이의 유격량이다. 즉 내륜, 외륜의 어느쪽의 한쪽을 고정하고,다른쪽의 궤도륜을 상하 또는 좌우방향으로 움직였을 때의 움직임량이다. 레이디얼 방향 및 축방향의 움직임량을 각각 레이디얼 클리어런스, 액셜클리어런스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안정된 측정치를 얻기 위해서 베어링에 규정된 측정하중을 주고 클리어런스를 측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측정된 클리어런스 값은, 측정하중에 의한 탄성변형량(접근량)분 만큼, 이론 내부클리어런스(레이디얼 베어링에서는 가하클리어런스라고도 한다.) 값보다, 근소하기는 하지만 조금 크게 된다(측정클리어런스라고 하여 구별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론내부 클리어런스는, 이 탄성변형에 의한 클리어런스와 증가량을 보정해서 구하게 된다. 로울러베어링에서는 이 탄성변형량이 적으므로 무시할 수가 있다. | |
일반적으로 설치하기 전의 베어링 클리어런스는 이론내부 클리어런스의 값으로 규정되어 있다.
|
호칭베어링 내경r d (mm) |
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C5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10 only |
0 |
7 |
2 |
13 |
8 |
23 |
14 |
29 |
20 |
37 |
10 |
18 |
0 |
9 |
3 |
18 |
11 |
25 |
18 |
33 |
25 |
45 |
18 |
24 |
0 |
10 |
5 |
20 |
13 |
28 |
20 |
36 |
28 |
48 |
24 |
30 |
1 |
11 |
5 |
20 |
13 |
28 |
23 |
41 |
30 |
53 |
30 |
40 |
1 |
11 |
6 |
20 |
15 |
33 |
28 |
46 |
40 |
64 |
40 |
50 |
1 |
11 |
6 |
23 |
18 |
36 |
30 |
51 |
45 |
73 |
50 |
65 |
1 |
15 |
8 |
28 |
23 |
43 |
38 |
61 |
55 |
90 |
65 |
80 |
1 |
15 |
10 |
30 |
25 |
51 |
46 |
71 |
65 |
105 |
80 |
100 |
1 |
18 |
12 |
36 |
30 |
58 |
53 |
84 |
75 |
120 |
100 |
120 |
2 |
20 |
15 |
41 |
36 |
66 |
61 |
97 |
90 |
140 |
120 |
140 |
2 |
23 |
18 |
48 |
41 |
81 |
71 |
114 |
105 |
160 |
140 |
160 |
2 |
23 |
18 |
53 |
46 |
91 |
81 |
130 |
120 |
180 |
160 |
180 |
2 |
25 |
20 |
61 |
53 |
102 |
91 |
147 |
135 |
200 |
180 |
200 |
2 |
30 |
25 |
71 |
63 |
117 |
107 |
163 |
150 |
230 |
200 |
225 |
2 |
35 |
25 |
85 |
75 |
140 |
125 |
195 |
175 |
265 |
225 |
250 |
2 |
40 |
30 |
95 |
85 |
160 |
145 |
225 |
205 |
300 |
250 |
280 |
2 |
45 |
35 |
105 |
90 |
170 |
155 |
245 |
225 |
340 |
280 |
315 |
2 |
55 |
40 |
115 |
100 |
190 |
175 |
270 |
245 |
370 |
315 |
355 |
3 |
60 |
45 |
125 |
110 |
210 |
195 |
300 |
275 |
410 |
355 |
400 |
3 |
70 |
55 |
145 |
130 |
240 |
225 |
340 |
315 |
460 |
400 |
450 |
3 |
80 |
60 |
170 |
150 |
270 |
250 |
380 |
350 |
510 |
450 |
500 |
3 |
90 |
70 |
190 |
170 |
300 |
280 |
420 |
390 |
570 |
500 |
560 |
10 |
100 |
80 |
210 |
190 |
330 |
310 |
470 |
440 |
630 |
560 |
630 |
10 |
110 |
90 |
230 |
210 |
360 |
340 |
520 |
490 |
690 |
630 |
710 |
20 |
130 |
110 |
260 |
240 |
400 |
380 |
570 |
540 |
760 |
710 |
800 |
20 |
140 |
120 |
290 |
270 |
450 |
430 |
630 |
600 |
840 | |
깊은홈 볼베어링의 레이디얼 클리어런스 (단위 : ㎛)
※측정클리어런스로서 사용할 경우, 측정하중에 의해서 발생하는 레이디얼 클리어런스의 증가량을 보정해야 하며 그 클리어런스 보정량은 아래표에 의한다. 또 C2클리어런스의 클리어런스 보정량 중, 작은 쪽은 최소 클리어런스에, 큰 쪽은 최대클리어런스에 적용한다.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측정하중 |
클리어런스의 보정량 |
초과 이하 |
(N) (kgf) |
C2 |
보통 |
C3 |
C4 |
C5 |
10 18
18 50
50 280 |
24.5 2.5
49 5
147 15 |
3~4
4~5
6~8 |
4
5
8 |
4
6
9 |
4
6
9 |
4
6
9 | |
깊은홈 볼베어링의 레이디얼 클리어런스의 보정량 (단위 : ㎛) |
클리어런스 기호 |
MC1 |
MC2 |
MC3 |
MC4 |
MC5 |
MC6 |
클리어런스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0 |
5 |
3 |
8 |
5 |
10 |
8 |
13 |
13 |
20 |
20 |
28 | |
소경 볼베어링, 미니츄어 볼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클리어런스 (단위 : ㎛)
비고 1.표준 클리어런스는 MC3이다. 2.측정 클리어런스로서 사용할 경우 아패표의 보정량을 더한다. |
클리어런스 |
MC1 |
MC2 |
MC3 |
MC4 |
MC5 |
MC6 |
클리어런스 보정량 |
1 |
1 |
1 |
1 |
2 |
2 | |
소경 볼베어링, 미니츄어 볼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클리어런스의 보정량 (단위 : ㎛)
|
호칭베어링내경 d (mm) |
베어링계열 |
클리어런스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2.5 |
30 |
EN |
10 |
50 |
E |
30 |
60 | |
매그니토 볼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 클리어런스 (단위 : ㎛)
자동조심 볼 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 클리어런스 |
호칭베어링 내경 (mm) |
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C5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2.5 |
6 |
1 |
8 |
5 |
15 |
10 |
20 |
15 |
25 |
21 |
33 |
6 |
10 |
2 |
9 |
6 |
17 |
12 |
25 |
19 |
33 |
27 |
42 |
10 |
14 |
2 |
10 |
6 |
19 |
13 |
26 |
21 |
35 |
30 |
48 |
14 |
18 |
3 |
12 |
8 |
21 |
15 |
28 |
23 |
37 |
32 |
50 |
18 |
24 |
4 |
14 |
10 |
23 |
17 |
30 |
25 |
39 |
34 |
52 |
24 |
30 |
5 |
16 |
11 |
24 |
19 |
35 |
29 |
46 |
40 |
58 |
30 |
40 |
6 |
18 |
13 |
29 |
23 |
40 |
34 |
53 |
46 |
66 |
40 |
50 |
6 |
19 |
14 |
31 |
25 |
44 |
37 |
57 |
50 |
71 |
50 |
65 |
7 |
21 |
16 |
36 |
30 |
50 |
45 |
69 |
62 |
88 |
65 |
80 |
8 |
24 |
18 |
40 |
35 |
60 |
54 |
83 |
76 |
108 |
80 |
100 |
9 |
27 |
22 |
48 |
42 |
70 |
64 |
96 |
89 |
124 |
100 |
120 |
10 |
31 |
25 |
56 |
50 |
83 |
75 |
114 |
105 |
145 |
120 |
140 |
10 |
38 |
30 |
68 |
60 |
100 |
90 |
135 |
125 |
175 |
140 |
160 |
15 |
44 |
35 |
80 |
70 |
120 |
110 |
161 |
150 |
210 | |
원통구멍 베어링의 클리어런스 (단위 : ㎛)
|
호칭베어링 내경 (mm) |
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C5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2.5 |
6 |
- |
- |
- |
- |
- |
- |
- |
- |
- |
- |
6 |
10 |
- |
- |
- |
- |
- |
- |
- |
- |
- |
- |
10 |
14 |
- |
- |
- |
- |
- |
- |
- |
- |
- |
- |
14 |
18 |
- |
- |
- |
- |
- |
- |
- |
- |
- |
- |
18 |
24 |
7 |
17 |
13 |
26 |
20 |
33 |
28 |
42 |
37 |
55 |
24 |
30 |
9 |
20 |
15 |
28 |
23 |
39 |
33 |
50 |
44 |
62 |
30 |
40 |
12 |
24 |
19 |
35 |
29 |
46 |
40 |
59 |
52 |
72 |
40 |
50 |
14 |
27 |
22 |
39 |
33 |
52 |
45 |
65 |
58 |
79 |
50 |
65 |
18 |
32 |
27 |
47 |
41 |
61 |
56 |
80 |
73 |
99 |
65 |
80 |
23 |
39 |
35 |
57 |
50 |
75 |
69 |
98 |
91 |
123 |
80 |
100 |
29 |
47 |
42 |
68 |
62 |
90 |
84 |
116 |
109 |
144 |
100 |
120 |
35 |
56 |
50 |
81 |
75 |
108 |
100 |
139 |
130 |
170 |
120 |
140 |
40 |
68 |
60 |
98 |
90 |
130 |
120 |
165 |
155 |
205 |
140 |
160 |
45 |
74 |
65 |
110 |
100 |
150 |
140 |
191 |
180 |
240 | |
테이퍼구멍 베어링의 클리어런스 (단위 : ㎛)
전동기용 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 클리어런스 |
호칭베어링내경 d (mm) |
클리어런스 |
비 고 |
CM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Shaft |
Housing 구멍 |
10을포함 |
18 |
4 |
11 |
js5 (j5) |
H6-7 또는 JS6-7 (J6-7) |
18 |
30 |
5 |
12 |
k5 |
30 |
50 |
9 |
17 |
50 |
80 |
12 |
22 |
80 |
100 |
18 |
30 |
100 |
120 |
18 |
30 |
m5 |
120 |
160 |
24 |
38 | |
전동기용 깊은홈 볼베어링 (단위 : ㎛)
|
호칭베어링내경 d (mm) |
클리어런스 |
추천끼워맞춤 |
호환성 CT |
비호환성 CM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Shaft |
Housing 구멍 |
24 |
40 |
15 |
35 |
15 |
30 |
k5 |
JS6-7 (J6-7) 또는 k6-7 |
40 |
50 |
20 |
40 |
20 |
35 |
m5 |
50 |
65 |
25 |
45 |
25 |
40 |
65 |
80 |
30 |
50 |
30 |
45 |
80 |
100 |
35 |
60 |
35 |
55 |
100 |
120 |
35 |
65 |
35 |
60 |
120 |
140 |
40 |
70 |
40 |
65 |
140 |
160 |
50 |
85 |
50 |
80 |
160 |
180 |
60 |
95 |
60 |
90 |
n6 |
180 |
200 |
65 |
105 |
65 |
100 | |
전동기용 원통로울러 볼베어링 (단위 : ㎛)
원통로울러베어링, 슬리드형 니이들로울러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클리어런스 |
호칭베어링 내경d (mm) |
원통구멍 베어링의 호환성 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C5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 |
10 |
0 |
25 |
20 |
45 |
35 |
60 |
50 |
75 |
- |
- |
10 |
24 |
0 |
25 |
20 |
45 |
35 |
60 |
50 |
75 |
65 |
90 |
24 |
30 |
0 |
25 |
20 |
45 |
35 |
60 |
50 |
75 |
70 |
95 |
30 |
40 |
5 |
30 |
25 |
50 |
45 |
70 |
60 |
85 |
80 |
105 |
40 |
50 |
5 |
35 |
30 |
60 |
50 |
80 |
70 |
100 |
95 |
125 |
50 |
65 |
10 |
40 |
40 |
70 |
60 |
90 |
80 |
110 |
110 |
140 |
65 |
80 |
10 |
45 |
40 |
75 |
65 |
100 |
90 |
125 |
130 |
165 |
80 |
100 |
15 |
50 |
50 |
85 |
75 |
110 |
105 |
140 |
155 |
190 |
100 |
120 |
15 |
55 |
50 |
90 |
85 |
125 |
125 |
165 |
180 |
220 |
120 |
140 |
15 |
60 |
60 |
105 |
100 |
145 |
145 |
190 |
200 |
245 |
140 |
160 |
20 |
70 |
70 |
120 |
115 |
165 |
165 |
215 |
225 |
275 |
160 |
180 |
25 |
75 |
75 |
125 |
120 |
170 |
170 |
220 |
250 |
300 |
180 |
200 |
35 |
90 |
90 |
145 |
140 |
195 |
195 |
250 |
2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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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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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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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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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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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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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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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
275 |
2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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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
485 |
315 |
3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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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
145 |
225 |
225 |
305 |
3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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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5 |
535 |
3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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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190 |
190 |
280 |
2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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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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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 |
400 |
450 |
110 |
210 |
210 |
310 |
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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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0 |
510 |
565 |
665 |
450 |
500 |
110 |
220 |
220 |
330 |
330 |
440 |
440 |
550 |
625 |
735 | |
원통구멍 베어링의 호환성 클리어런스
|
호칭베어링 내경d (mm) |
원통구멍베어링의 비호환성 클리어런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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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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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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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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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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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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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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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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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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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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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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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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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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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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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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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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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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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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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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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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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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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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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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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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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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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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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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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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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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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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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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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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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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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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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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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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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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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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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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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 |
285 |
315 |
410 |
410 |
505 |
625 |
720 | |
원통구멍 베어링의 비호환성 클리어런스
|
호칭베어링내경d(mm) |
테이퍼구멍베어링의 비호환성 클리어런스 |
CC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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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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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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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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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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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
30 |
5 |
10 |
10 |
25 |
25 |
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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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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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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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12 |
25 |
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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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55 |
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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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
80 |
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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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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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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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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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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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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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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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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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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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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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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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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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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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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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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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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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
1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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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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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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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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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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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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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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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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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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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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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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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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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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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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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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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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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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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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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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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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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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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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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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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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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5 |
265 |
2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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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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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0 |
315 |
3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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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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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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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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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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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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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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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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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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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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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5 |
410 |
410 |
505 |
505 |
600 |
720 |
815 | |
테이퍼구멍 베어링의 비호환성 클리어런스
자동조심로울러 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클리어런스 |
호칭베어링 내경d (mm) |
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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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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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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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
50 |
50 |
80 |
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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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
145 |
1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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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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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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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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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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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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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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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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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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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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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0 |
1240 |
1240 |
1620 |
- |
- | |
원통구멍베어링의 클리어런스 (단위 : ㎛)
|
호칭베어링 내경d (mm) |
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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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과 |
이하 |
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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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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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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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
1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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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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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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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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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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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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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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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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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
130 |
130 |
180 |
180 |
230 |
230 |
300 |
300 |
380 |
160 |
180 |
100 |
140 |
140 |
200 |
200 |
260 |
260 |
340 |
340 |
430 |
180 |
200 |
110 |
160 |
160 |
220 |
220 |
290 |
290 |
370 |
370 |
470 |
200 |
225 |
120 |
180 |
180 |
250 |
250 |
320 |
320 |
410 |
410 |
520 |
225 |
250 |
140 |
200 |
200 |
270 |
270 |
350 |
350 |
450 |
450 |
570 |
250 |
280 |
150 |
220 |
220 |
300 |
300 |
390 |
390 |
490 |
490 |
620 |
280 |
315 |
170 |
240 |
240 |
330 |
330 |
430 |
430 |
540 |
540 |
680 |
315 |
355 |
190 |
270 |
270 |
360 |
360 |
470 |
470 |
590 |
590 |
740 |
355 |
400 |
210 |
300 |
300 |
400 |
400 |
520 |
520 |
650 |
650 |
820 |
400 |
450 |
230 |
330 |
330 |
440 |
440 |
570 |
570 |
720 |
720 |
910 |
450 |
500 |
260 |
370 |
370 |
490 |
490 |
630 |
630 |
790 |
790 |
1000 |
500 |
560 |
290 |
410 |
410 |
540 |
540 |
680 |
680 |
870 |
870 |
1100 |
560 |
630 |
320 |
460 |
460 |
600 |
600 |
760 |
760 |
980 |
980 |
1230 |
630 |
710 |
350 |
510 |
510 |
670 |
670 |
850 |
850 |
1090 |
1090 |
1360 |
710 |
800 |
390 |
570 |
570 |
750 |
750 |
960 |
960 |
1220 |
1220 |
1500 |
800 |
900 |
440 |
640 |
640 |
840 |
840 |
1070 |
1070 |
1370 |
1370 |
1690 |
900 |
1000 |
490 |
710 |
710 |
930 |
930 |
1190 |
1190 |
1520 |
1520 |
1860 |
1000 |
1120 |
530 |
770 |
770 |
1030 |
1030 |
1300 |
1300 |
1670 |
- |
- |
1120 |
1250 |
570 |
830 |
830 |
1120 |
1120 |
1420 |
1420 |
1830 |
- |
- |
1250 |
1400 |
620 |
910 |
910 |
1230 |
1230 |
1560 |
1560 |
2000 |
- |
- | |
테이퍼구멍 베어링의 클리어런스 (단위 : ㎛)
|
원통구멍 테이퍼구멍 호칭베어링내경 d(MM) |
클리어런스 |
C1 |
C2 |
CN |
C3 |
C4 |
C5 |
- |
C1 |
C2 |
CN |
C3 |
C4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 |
18 |
0 |
10 |
10 |
20 |
20 |
30 |
35 |
45 |
50 |
60 |
65 |
75 |
18 |
24 |
0 |
10 |
10 |
20 |
20 |
30 |
35 |
45 |
50 |
60 |
65 |
75 |
24 |
30 |
0 |
10 |
10 |
20 |
20 |
30 |
40 |
50 |
50 |
60 |
70 |
80 |
30 |
40 |
0 |
12 |
12 |
25 |
25 |
40 |
45 |
60 |
60 |
75 |
80 |
95 |
40 |
50 |
0 |
15 |
15 |
30 |
30 |
45 |
50 |
65 |
65 |
80 |
95 |
110 |
50 |
65 |
0 |
15 |
15 |
35 |
35 |
55 |
60 |
80 |
80 |
100 |
110 |
130 |
65 |
80 |
0 |
20 |
20 |
40 |
40 |
60 |
70 |
90 |
90 |
110 |
130 |
150 |
80 |
100 |
0 |
25 |
25 |
50 |
50 |
75 |
80 |
105 |
105 |
130 |
155 |
180 |
100 |
120 |
5 |
30 |
30 |
55 |
55 |
80 |
90 |
115 |
120 |
145 |
180 |
210 |
120 |
140 |
5 |
35 |
35 |
65 |
65 |
95 |
100 |
130 |
135 |
165 |
200 |
230 |
140 |
160 |
10 |
40 |
40 |
70 |
70 |
100 |
110 |
140 |
150 |
180 |
220 |
260 |
160 |
180 |
10 |
45 |
45 |
80 |
80 |
115 |
125 |
160 |
165 |
200 |
250 |
290 |
180 |
200 |
10 |
50 |
50 |
90 |
90 |
130 |
140 |
180 |
180 |
220 |
280 |
320 |
200 |
225 |
20 |
60 |
60 |
100 |
100 |
140 |
150 |
190 |
200 |
240 |
300 |
340 |
225 |
250 |
20 |
65 |
65 |
110 |
110 |
155 |
165 |
210 |
220 |
270 |
330 |
380 |
250 |
280 |
20 |
70 |
70 |
120 |
120 |
170 |
180 |
230 |
240 |
290 |
370 |
420 |
280 |
315 |
30 |
80 |
80 |
130 |
130 |
180 |
190 |
240 |
260 |
310 |
410 |
460 |
315 |
355 |
30 |
80 |
80 |
130 |
140 |
190 |
210 |
260 |
290 |
350 |
450 |
510 |
355 |
400 |
40 |
90 |
90 |
140 |
150 |
200 |
220 |
280 |
330 |
390 |
510 |
570 |
400 |
450 |
45 |
95 |
95 |
145 |
170 |
220 |
250 |
310 |
370 |
430 |
560 |
620 |
450 |
500 |
50 |
100 |
100 |
150 |
190 |
240 |
280 |
340 |
410 |
470 |
620 |
680 |
500 |
560 |
60 |
110 |
110 |
160 |
210 |
260 |
310 |
380 |
450 |
520 |
700 |
770 |
560 |
630 |
70 |
120 |
120 |
170 |
230 |
290 |
350 |
420 |
500 |
570 |
780 |
850 |
630 |
710 |
80 |
130 |
130 |
180 |
260 |
310 |
390 |
470 |
560 |
640 |
870 |
950 |
710 |
800 |
90 |
140 |
150 |
200 |
290 |
340 |
430 |
510 |
630 |
710 |
980 |
1060 |
800 |
900 |
100 |
150 |
160 |
210 |
320 |
370 |
480 |
570 |
700 |
790 |
1100 |
1200 |
900 |
1000 |
120 |
170 |
180 |
230 |
360 |
410 |
540 |
630 |
780 |
870 |
1200 |
1300 |
1000 |
1120 |
130 |
190 |
200 |
260 |
400 |
460 |
600 |
700 |
- |
- |
- |
- |
1120 |
1250 |
150 |
210 |
220 |
280 |
450 |
510 |
670 |
770 |
- |
- |
- |
- |
1250 |
1400 |
170 |
240 |
250 |
320 |
500 |
570 |
750 |
870 |
- |
- |
- |
- | |
복열 및 조합테이퍼 로울러 베어링의 레이디얼 내부 클리어런스 (단위 : ㎛) |
호칭베어링 내경d(mm) |
액셜 내부클리어런스 |
접촉각30 |
접촉각 40 |
CN |
C3 |
C4 |
CN |
C3 |
C4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 |
10 |
9 |
29 |
29 |
49 |
49 |
69 |
6 |
26 |
26 |
46 |
46 |
66 |
10 |
18 |
10 |
30 |
30 |
50 |
50 |
70 |
7 |
27 |
27 |
47 |
47 |
67 |
18 |
24 |
19 |
39 |
39 |
59 |
59 |
79 |
13 |
33 |
33 |
53 |
53 |
73 |
24 |
30 |
20 |
40 |
40 |
60 |
60 |
80 |
14 |
34 |
34 |
54 |
54 |
74 |
30 |
40 |
26 |
46 |
46 |
66 |
66 |
86 |
19 |
39 |
39 |
59 |
59 |
79 |
40 |
50 |
29 |
49 |
49 |
69 |
69 |
89 |
21 |
41 |
41 |
61 |
61 |
81 |
50 |
65 |
35 |
60 |
60 |
85 |
85 |
110 |
25 |
50 |
50 |
75 |
75 |
100 |
65 |
80 |
38 |
63 |
63 |
88 |
88 |
115 |
27 |
52 |
52 |
77 |
77 |
100 |
80 |
100 |
49 |
74 |
74 |
99 |
99 |
125 |
35 |
60 |
60 |
85 |
85 |
110 |
100 |
120 |
72 |
97 |
97 |
120 |
120 |
145 |
52 |
77 |
77 |
100 |
100 |
125 |
120 |
140 |
85 |
115 |
115 |
145 |
145 |
175 |
63 |
93 |
93 |
125 |
125 |
155 |
140 |
160 |
90 |
120 |
120 |
150 |
150 |
180 |
66 |
96 |
96 |
125 |
125 |
155 |
160 |
180 |
95 |
125 |
125 |
155 |
155 |
185 |
68 |
98 |
98 |
130 |
130 |
160 |
180 |
200 |
110 |
140 |
140 |
170 |
170 |
200 |
80 |
110 |
110 |
140 |
140 |
170 | |
조합앵귤러 볼베어링의 액셜 내부클리어런스 (단위 : ㎛)
|
호칭베어링 내경d (mm) |
액셜내부클리어런스 |
C2 |
CN |
C3 |
C4 |
초과 |
이하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최소 |
최대 |
10 |
18 |
15 |
55 |
45 |
85 |
75 |
125 |
115 |
165 |
18 |
40 |
26 |
66 |
56 |
106 |
96 |
146 |
136 |
186 |
40 |
60 |
36 |
86 |
76 |
126 |
116 |
166 |
156 |
206 |
60 |
80 |
46 |
96 |
86 |
136 |
126 |
176 |
166 |
226 |
80 |
100 |
56 |
106 |
96 |
156 |
136 |
196 |
186 |
246 |
100 |
140 |
66 |
126 |
116 |
176 |
156 |
216 |
206 |
266 |
140 |
180 |
76 |
156 |
136 |
196 |
176 |
246 |
226 |
296 |
180 |
220 |
96 |
176 |
156 |
226 |
206 |
276 |
256 |
326 |
220 |
260 |
115 |
196 |
175 |
245 |
225 |
305 |
285 |
365 |
260 |
300 |
135 |
215 |
195 |
275 |
255 |
335 |
315 |
395 |
300 |
350 |
155 |
235 |
215 |
305 |
275 |
365 |
345 |
425 |
350 |
400 |
175 |
265 |
245 |
335 |
315 |
405 |
385 |
475 |
400 |
500 |
205 |
305 |
285 |
385 |
355 |
455 |
435 |
525 | |
4점 접촉 볼베어링의 액셜 내부클리어런스 (단위 : ㎛)
|
2. 내부 클리어런스 선정 |
각 표에 표시한 클리어런스 중에서, CN클리어런스의 값은, 일반적인 사용조건에 맞도록 정해져 있으며, 이 값을 기준으로 해서 작은 쪽은 C2, C1,의 순으로 작은 값이 되며, 큰 쪽은 C3, C4, C5의 순으로 커지도록 되어 있다. 일반적인 사용조건이란, 내륜을 간섭량을 가지고 설치한 베어링에, 보통하중(P≒0.1Cr) 이하의 하중이 가해지고 내륜의 회전수가 베어링 치수표의 허용회전수의 약 50%이하가 되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전동기의 소음 대책상, 베어링의 레이디얼 클리어런스의 범위를 가능한 작게 하고, 또한 클리어런스의 값도 적게 채용한 전동기용 깊은 홈 볼 베어링 및 원통 로울러베어링의 레이디얼 클리어런스도 정해져 있다.
베어링 내부클리어런스는 끼워맞춤이나 운전 중의 온도조건 등에 따라서 변한다.
(1) 끼워맞춤에 의한 레이디얼 클리어런스의 감소량과 잔류클리어런스.
내륜 또는 외륜을 축 또는 하우징에 간섭량을 주어 설치하면, 궤도륜은 팽창 또는 수축하고, 레이디얼 클리어런스는 감소한다. 이 감소량은 베어링의 형식, 치수, 축 또는 하우징의 형상.치수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간섭량의 70~90%이다. 이론내부클리어런스 에서 이 끼워맞춤에 의한 클리어런스의 감소량을 뺀 클리어런스를 잔류클리어런스라고 한다.
(2) 내륜.외륜의 온도차에 의한 레이디얼 클리어런스의 감소량과 유효 클리어런스
베어링의 회전에 따라 발생한 마찰열은 축 또는 하우징을 통해서 방출된다. 일반적으로는 축보다 하우징의 쪽이 방열조건이 좋기 때문에, 외륜쪽이 온도가 낮고, 내륜 및 전동체의 온도는, 외륜보다 5~10℃ 높아진다. 또 중공축에 열기가 통해서 베어링에 축으로부터 열이 전해진 경우 또는 고속회전의 경우 등에서는, 내륜, 외륜의 온도차는 더욱 커진다. 내륜과 외륜에 온도차가 있으면, 궤도륜의 열팽창의 차에 의해서, 레이디얼 클리어런스는 감소한다.
이론적으로는 이 유효클리어런스가 아주 근소한 마이너스 일 때, 피로수명은 가장 길어지지만, 실용적으로도 이 이상적인 상태를 유지하며, 베어링을 사용하는 것은 곤란하다. 또 마이너스의 클리어런스량이 커지면, 피로수명의 저하가 현저해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유효클리어런스가 0보다 조금 큰 값이 되도록 베어링 클리어런스를 선정한다.
단열앵귤러 볼 베어링, 테이퍼로울러베어링 등을 주로 마주보게 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예압을 주어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유효클리어런스는 아주 작게 되도록 한다.
또, 한쪽에 턱면이 있는 원통로울러베어링을 2개를 마주보게 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운전중 축의 팽창을 고려해서 축방향에 미리 적당한 클리어런스를 줄 필요가 있다.
CN클리어런스 이외의 클리어런스 선정예 |
사용조건 |
용도 예 |
베어링클리어런스의 예 |
축의 휨이 큰 경우 |
자동차 후륜 |
C5 상당 |
중공축에 증기가 통화하는 경우나, ROLL이 가열되는 경우 |
제지기건조기 압연기테이블ROLLER |
C3, C4, C3 |
충격. 진동이 큰 경우 내륜, 외륜 모두 억지끼워맞춤인 경우 |
차량용주전동기 진동스크린 액체축이음 트랙터종감속장치 |
C4 C3, C4 C4 C4 |
내륜, 외륜 모두 헐거운 끼워맞춤으로 하는 경우 |
압연기 Roll neck |
C2상당 |
회전시의 음향, 진동을 엄격하게 억제하는 경우 |
소형 전동기(특수사향) |
C1, C2, CM |
축의 흔들림을 억제하는 등, 조립후의 클리어런스를 조정하는 경우 |
선반 주축 |
CC9, CC1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