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베어링 주요치수정도와 회전속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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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 정도의 규정 |
레이디얼 베어링 |
인치계 테이퍼로울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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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어링 정도의 규정 |
구름베어링 주요치수에 대한 허용차 및 허용치와 회전정도는 JIS B1514(구름베어링의 정도)로 규정되어 있으며, 허용차 및 허용치는 각각 다음과 같은 항목에 대해 규정되어 있다. 구름베어링 정도 등급에는 보통 정도인 JIS 0급 이외에 정도가 높아짐에 따라 JIS 6X급 (테이퍼로울러베어링), 6급, 5급, 4급, 및 2급이 있고, 2급이 JIS에서는 가장 고정도이다. 이들의 정도는 ISO규격에 준하고 있다. |
베어링 형식 |
적용정도등급 |
깊은홈볼베어링 |
JIS 0급 |
JIS 6급 |
JIS 5급 |
JIS 4급 |
JIS 2급 |
앵귤러볼베어링 |
JIS 0급 |
JIS 6급 |
JIS 5급 |
JIS 4급 |
JIS 2급 |
자동조심볼베어링 |
JIS 0급 |
JIS 6급상당 |
JIS 5급상당 |
- |
- |
원통로울러베어링 |
JIS 0급 |
JIS 6급 |
JIS 5급 |
JIS 4급 |
JIS 2급 |
니이들로울러베어링 |
JIS 0급 |
JIS 6급상당 |
JIS 5급상당 |
- |
- |
자동조심로울러베어링 |
JIS 0급 |
JIS 6급상당 |
JIS 5급상당 |
- |
- |
테이퍼로울러 베어링 |
미터계 |
JIS 0급, 6X급 |
JIS 6급 |
JIS 5급 |
- |
- |
인치계 |
ABMA CLASS4 |
ABMA CLASS 2 |
ABMA CLASS 3 |
ABMA CLASS 0 |
ABMA CLASS 00 |
비 교 등 급 (참고) |
ISO(1) |
Normal class |
Class 6 |
Class 5 |
Class 4 |
Class 2 |
DIN(2) |
P0 |
P6 |
P5 |
P4 |
P2 |
ANSI/ ABMA(3) |
볼베어링 |
ABEC 1 |
ABEC 3 |
ABEC 5 (CLASS 5P) |
ABEC 7 (CLASS 7P) |
ABEC 9 (CLASS 9P) |
로울러베어링 |
RBEC 1 |
RBEC 3 |
RBEC 5 |
- |
- |
테이퍼로울러 베어링 |
CLASS 4 |
CLASS 2 |
CLASS 3 |
CLASS 0 |
CLASS 00 | |
베어링 형식과 정도등급의 적용
비고 (1) 국제표준규격 (2) 독일규격 (3) 아메리카 베어링 제조자 단체 규격
2 정도등급 선정
통상적인 용도에 있어서는 대부분 0급정도로 충분한 기능을 얻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용도에 있어서는 5급, 4급 혹은 그 이상의 높은 정도의 베어링이 적합하다.
다음 표에 베어링이 요구되는 성능, 사용조건에 따른 용도 예와 정도 등급을 참고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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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구성능. 사용조건 |
용도 예 |
베어링용도등급의 적용예 |
회전체의 흔들림정도가 높게 요구되는 경우 |
VTR드럼스핀들 컴퓨터자기디스크 스핀들 공작기계주축 인쇄윤전기 롤 수직형선반 등의 회전테이블 냉연지지ROLL의 ROLL NECK 파라볼라안테나 선회자리 |
P5 P5, P4, P2 P5, P4, P2 P5 P5, P4 P4이상 P4이상 |
베어링의 회전속도가 매우 빠른 경우 |
치과용 스핀들 자이로스코프 고주파 스핀들 과급기 원심분리기 제트엔진주축 |
CLASS 7P, CLASS 5P CLASS 7P, P4 CLASS 7P, P4 P5, P4 P5, P4 P4이상 |
베어링의 마찰과 그 변동이 적은 것이 요구되는 경우 |
자이로짐발 서어보메카니즘 포텐시오메타 |
CLASS 7P, 4P CLASS 7P, CLASS 5P CLASS 7P | |
고정도베어링의 적용 예 |
※ 레이디얼 베어링 |
1. 내륜의 허용차및 허용치와 외륜폭의 허용차 및 허용치 ( 단위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평면내 평균 내경의 치수차 |
내경의 치수차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4급 |
2급 |
직경계열 |
0,1,2,3,4 |
초과 |
이상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0.6 |
2.5 |
0 |
-8 |
0 |
-7 |
0 |
-5 |
0 |
-4 |
0 |
-2.5 |
0 |
-4 |
0 |
-2.5 |
2.5 |
10 |
0 |
-8 |
0 |
-7 |
0 |
-5 |
0 |
-4 |
0 |
-2.5 |
0 |
-4 |
0 |
-2.5 |
10 |
18 |
0 |
-8 |
0 |
-7 |
0 |
-5 |
0 |
-4 |
0 |
-2.5 |
0 |
-4 |
0 |
-2.5 |
18 |
30 |
0 |
-10 |
0 |
-8 |
0 |
-6 |
0 |
-5 |
0 |
-2.5 |
0 |
-5 |
0 |
-2.5 |
30 |
50 |
0 |
-12 |
0 |
-10 |
0 |
-8 |
0 |
-6 |
0 |
-2.5 |
0 |
-6 |
0 |
-2.5 |
50 |
80 |
0 |
-15 |
0 |
-12 |
0 |
-9 |
0 |
-7 |
0 |
-4 |
0 |
-7 |
0 |
-4 |
80 |
120 |
0 |
-20 |
0 |
-15 |
0 |
-10 |
0 |
-8 |
0 |
-5 |
0 |
-8 |
0 |
-5 |
120 |
150 |
0 |
-25 |
0 |
-18 |
0 |
-13 |
0 |
-10 |
0 |
-7 |
0 |
-10 |
0 |
-7 |
150 |
180 |
0 |
-25 |
0 |
-18 |
0 |
-13 |
0 |
-10 |
0 |
-7 |
0 |
-10 |
0 |
-7 |
180 |
250 |
0 |
-30 |
0 |
-22 |
0 |
-15 |
0 |
-12 |
0 |
-8 |
0 |
-12 |
0 |
-8 |
250 |
315 |
0 |
-35 |
0 |
-25 |
0 |
-18 |
|
|
|
|
|
|
|
|
315 |
400 |
0 |
-40 |
0 |
-30 |
0 |
-23 |
|
|
|
|
|
|
|
|
400 |
500 |
0 |
-45 |
0 |
-35 |
|
|
|
|
|
|
|
|
|
|
500 |
630 |
0 |
-50 |
0 |
-40 |
|
|
|
|
|
|
|
|
|
|
630 |
800 |
0 |
-75 |
|
|
|
|
|
|
|
|
|
|
|
|
800 |
1000 |
0 |
-100 |
|
|
|
|
|
|
|
|
|
|
|
|
1000 |
1250 |
0 |
-125 |
|
|
|
|
|
|
|
|
|
|
|
|
1250 |
1600 |
0 |
-160 |
|
|
|
|
|
|
|
|
|
|
|
|
1600 |
2000 |
0 |
-200 |
|
|
|
|
|
|
|
|
|
|
|
| |
|
호칭베어링 내경 |
평면내 내경부동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9 |
0,1 |
2,3,4 |
9 |
0,1 |
2,3,4 |
9 |
0,1,2,3,4 |
9 |
0,1,2,3,4 |
|
초과 |
이하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0.6 |
2.5 |
10 |
8 |
6 |
9 |
7 |
5 |
5 |
4 |
4 |
3 |
2.5 |
2.5 |
10 |
10 |
8 |
6 |
9 |
7 |
5 |
5 |
4 |
4 |
3 |
2.5 |
10 |
18 |
10 |
8 |
6 |
9 |
7 |
5 |
5 |
4 |
4 |
3 |
2.5 |
18 |
30 |
13 |
10 |
8 |
10 |
8 |
6 |
6 |
5 |
5 |
4 |
2.5 |
30 |
50 |
15 |
12 |
9 |
13 |
10 |
8 |
8 |
6 |
6 |
5 |
2.5 |
50 |
80 |
19 |
19 |
11 |
15 |
15 |
9 |
9 |
7 |
7 |
5 |
4 |
80 |
120 |
25 |
25 |
15 |
19 |
19 |
11 |
10 |
8 |
8 |
6 |
5 |
120 |
150 |
31 |
31 |
19 |
23 |
23 |
14 |
13 |
10 |
10 |
8 |
7 |
150 |
180 |
31 |
31 |
19 |
23 |
23 |
14 |
13 |
10 |
10 |
8 |
7 |
180 |
250 |
38 |
38 |
23 |
28 |
28 |
17 |
15 |
12 |
12 |
9 |
8 |
250 |
315 |
44 |
44 |
26 |
31 |
31 |
19 |
18 |
14 |
|
|
|
315 |
400 |
50 |
50 |
30 |
38 |
28 |
23 |
23 |
18 |
|
|
|
400 |
500 |
56 |
56 |
34 |
44 |
44 |
26 |
|
|
|
|
|
500 |
630 |
63 |
63 |
38 |
50 |
50 |
30 |
|
|
|
|
|
630 |
800 |
|
|
|
|
|
|
|
|
|
|
|
800 |
1000 |
|
|
|
|
|
|
|
|
|
|
|
1000 |
1250 |
|
|
|
|
|
|
|
|
|
|
|
1250 |
1600 |
|
|
|
|
|
|
|
|
|
|
|
1600 |
2000 |
|
|
|
|
|
|
|
|
|
|
| |
|
|
평면내평균내경의 부동 |
내륜(또는 외륜) 폭의 치수차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낱개베어링 |
조합베어링 |
0급,6급 |
5급,4급 |
2급 |
0급,6급 |
5급,4급 |
2급 |
초과 |
이하 |
최대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0.6 |
2.5 |
6 |
5 |
3 |
2 |
1.5 |
0 |
-40 |
0 |
-40 |
0 |
-40 |
|
|
0 |
-250 |
0 |
-250 |
2.5 |
10 |
6 |
5 |
3 |
2 |
1.5 |
0 |
-120 |
0 |
-40 |
0 |
-40 |
0 |
-250 |
0 |
-250 |
0 |
-250 |
10 |
18 |
6 |
5 |
3 |
2 |
1.5 |
0 |
-120 |
0 |
-80 |
0 |
-80 |
0 |
-250 |
0 |
-250 |
0 |
-250 |
18 |
30 |
8 |
6 |
3 |
2.5 |
1.5 |
0 |
-120 |
0 |
-120 |
0 |
-120 |
0 |
-250 |
0 |
-250 |
0 |
-250 |
30 |
50 |
9 |
8 |
4 |
3 |
1.5 |
0 |
-120 |
0 |
-120 |
0 |
-120 |
0 |
-250 |
0 |
-250 |
0 |
-250 |
50 |
80 |
11 |
9 |
5 |
3.5 |
2 |
0 |
-150 |
0 |
-150 |
0 |
-150 |
0 |
-380 |
0 |
-250 |
0 |
-250 |
80 |
120 |
15 |
11 |
5 |
4 |
2.5 |
0 |
-200 |
0 |
-200 |
0 |
-380 |
0 |
3870 |
0 |
-380 |
0 |
-380 |
120 |
150 |
19 |
14 |
7 |
5 |
3.5 |
0 |
-250 |
0 |
-250 |
0 |
-250 |
0 |
-500 |
0 |
-380 |
0 |
-380 |
150 |
180 |
19 |
14 |
7 |
5 |
3.5 |
0 |
-250 |
0 |
-250 |
0 |
-250 |
0 |
-500 |
0 |
-380 |
0 |
-380 |
180 |
250 |
23 |
17 |
8 |
6 |
4 |
0 |
-300 |
0 |
-300 |
0 |
-300 |
0 |
-500 |
0 |
-500 |
0 |
-500 |
250 |
315 |
26 |
19 |
9 |
|
|
0 |
-350 |
0 |
-350 |
|
|
0 |
-500 |
0 |
-500 |
|
|
315 |
400 |
30 |
23 |
12 |
|
|
0 |
-400 |
0 |
-400 |
|
|
0 |
-630 |
0 |
-630 |
|
|
400 |
500 |
34 |
26 |
|
|
|
0 |
-460 |
|
|
|
|
|
|
|
|
|
|
500 |
630 |
38 |
30 |
|
|
|
0 |
-500 |
|
|
|
|
|
|
|
|
|
|
630 |
800 |
|
|
|
|
|
0 |
-750 |
|
|
|
|
|
|
|
|
|
|
800 |
1000 |
|
|
|
|
|
0 |
-1000 |
|
|
|
|
|
|
|
|
|
|
1000 |
1250 |
|
|
|
|
|
0 |
-1250 |
|
|
|
|
|
|
|
|
|
|
1250 |
1600 |
|
|
|
|
|
0 |
-1600 |
|
|
|
|
|
|
|
|
|
|
1600 |
2000 |
|
|
|
|
|
0 |
-2000 |
|
|
|
|
|
|
|
|
|
| |
|
|
내륜(또는 외륜) 폭부동 |
내륜의 레이디얼 흔들림 |
내륜의 옆흔들림 |
내륜(또는 외륜) |
내륜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5급 |
4급 |
2급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초과 |
이하 |
최대 |
0.5 |
2.5 |
12 |
12 |
5 |
2.5 |
1.5 |
10 |
5 |
4 |
2.5 |
1.5 |
7 |
3 |
1.5 |
2.5 |
10 |
15 |
15 |
5 |
2.5 |
1.5 |
10 |
6 |
4 |
2.5 |
1.5 |
7 |
3 |
1.5 |
10 |
18 |
20 |
30 |
5 |
2.5 |
1.5 |
10 |
7 |
4 |
2.5 |
1.5 |
7 |
3 |
1.5 |
18 |
30 |
20 |
30 |
5 |
2.5 |
1.5 |
13 |
8 |
4 |
3 |
2.5 |
8 |
4 |
1.5 |
30 |
50 |
20 |
30 |
5 |
3 |
1.5 |
15 |
10 |
5 |
4 |
2.5 |
8 |
4 |
1.5 |
50 |
80 |
25 |
25 |
6 |
4 |
1.5 |
20 |
10 |
5 |
4 |
2.5 |
8 |
5 |
1.5 |
80 |
120 |
25 |
25 |
7 |
4 |
2.5 |
25 |
13 |
6 |
5 |
2.5 |
9 |
5 |
2.5 |
120 |
150 |
30 |
30 |
8 |
5 |
2.5 |
30 |
18 |
8 |
6 |
2.5 |
10 |
6 |
2.5 |
150 |
180 |
30 |
30 |
8 |
5 |
4 |
30 |
18 |
8 |
6 |
5 |
10 |
6 |
4 |
180 |
250 |
30 |
30 |
10 |
6 |
5 |
40 |
20 |
10 |
8 |
5 |
11 |
7 |
5 |
250 |
315 |
35 |
35 |
13 |
|
|
50 |
25 |
13 |
|
|
13 |
|
|
315 |
400 |
40 |
40 |
15 |
|
|
60 |
30 |
15 |
|
|
15 |
|
|
400 |
500 |
50 |
45 |
|
|
|
65 |
35 |
|
|
|
|
|
|
500 |
630 |
60 |
50 |
|
|
|
70 |
40 |
|
|
|
|
|
|
630 |
800 |
70 |
|
|
|
|
80 |
|
|
|
|
|
|
|
800 |
1000 |
80 |
|
|
|
|
90 |
|
|
|
|
|
|
|
1000 |
1250 |
100 |
|
|
|
|
100 |
|
|
|
|
|
|
|
1250 |
1600 |
120 |
|
|
|
|
120 |
|
|
|
|
|
|
|
1600 |
2000 |
140 |
|
|
|
|
140 |
|
|
|
|
|
|
| |
|
호칭베어링내경 |
내륜의 액셜 흔들림 |
5굽 |
4급 |
2급 |
최저 |
이하 |
최대 |
0.6 |
2.5 |
7 |
3 |
1.5 |
2.5 |
10 |
7 |
3 |
1.5 |
10 |
18 |
7 |
3 |
1.5 |
18 |
30 |
8 |
4 |
2.5 |
30 |
50 |
8 |
4 |
2.5 |
50 |
80 |
8 |
5 |
2.5 |
80 |
120 |
9 |
5 |
2.5 |
120 |
150 |
10 |
7 |
2.5 |
150 |
180 |
10 |
7 |
5 |
180 |
250 |
13 |
8 |
5 |
250 |
315 |
15 |
|
|
315 |
400 |
20 |
|
|
400 |
500 |
|
|
|
500 |
630 |
|
|
|
630 |
800 |
|
|
|
800 |
1000 |
|
|
|
1000 |
1250 |
|
|
|
1250 |
1600 |
|
|
|
1600 |
2000 |
|
|
| |
1. 0.6mm는 이 치수 구분에 포함된다. 2. 원통구멍 베어링에 적용한다. 3. 외륜의 폭 치수차 및 폭부동은, 동일한 베어링의 내륜의 값을 취한다. 또한, 5급, 4급 및 2급의 외륜의 폭부동은 표에 따른다. 4. 조합베어링용으로서 제작된 각각의 궤도륜에 적용한다. 5. 깊은홈볼베어링, 앵귤러볼베어링 등의 볼베어링에 적용한다.
비고 1. 이 표에 정해진 원통구멍 베어링에서 베어링 내경의 상의 허용차는 궤도륜 측면에서 면취치수r(최대)의 1.2배의 거리 이내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 ABMA Std20-1987의 개정에 따라, ABEC1, RBEC1, ABEC3, ABEC5, RBEC5, ABEC7, ABEC9는 각각 0급, 6급, 5급,2급에 상당한다.
2. 외륜의 허용차및 허용치와 외륜폭의 허용차 및 허용치 ( 단위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평면내 평균 내경의 치수차 |
내경의 치수차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4급 |
2급 |
직경계열 |
0,1,2,3,4 |
초과 |
이상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2.5 |
6 |
0 |
-6 |
0 |
-7 |
0 |
-5 |
0 |
-4 |
0 |
-2.5 |
0 |
-4 |
0 |
-2.5 |
6 |
18 |
0 |
-8 |
0 |
-7 |
0 |
-5 |
0 |
-4 |
0 |
-2.5 |
0 |
-4 |
0 |
-2.5 |
18 |
30 |
0 |
-9 |
0 |
-8 |
0 |
-6 |
0 |
-5 |
0 |
-4 |
0 |
-5 |
0 |
-4 |
30 |
50 |
0 |
-11 |
0 |
-9 |
0 |
-7 |
0 |
-6 |
0 |
-4 |
0 |
-6 |
0 |
-4 |
50 |
80 |
0 |
-13 |
0 |
-11 |
0 |
-9 |
0 |
-7 |
0 |
-4 |
0 |
-7 |
0 |
-4 |
80 |
120 |
0 |
-15 |
0 |
-13 |
0 |
-10 |
0 |
-8 |
0 |
-5 |
0 |
-8 |
0 |
-5 |
120 |
150 |
0 |
-18 |
0 |
-15 |
0 |
-11 |
0 |
-9 |
0 |
-5 |
0 |
-9 |
0 |
-5 |
150 |
180 |
0 |
-25 |
0 |
-18 |
0 |
-13 |
0 |
-10 |
0 |
-7 |
0 |
-10 |
0 |
-7 |
180 |
250 |
0 |
-30 |
0 |
-20 |
0 |
-15 |
0 |
-11 |
0 |
-8 |
0 |
-11 |
0 |
-8 |
250 |
315 |
0 |
-35 |
0 |
-25 |
0 |
-18 |
0 |
-13 |
0 |
-8 |
0 |
-13 |
0 |
-8 |
315 |
400 |
0 |
-40 |
0 |
-28 |
0 |
-20 |
0 |
-15 |
0 |
-10 |
0 |
-15 |
0 |
-10 |
400 |
500 |
0 |
-45 |
0 |
-33 |
0 |
-23 |
|
|
|
|
|
|
|
|
500 |
630 |
0 |
-50 |
0 |
-38 |
0 |
-28 |
|
|
|
|
|
|
|
|
630 |
800 |
0 |
-75 |
0 |
-45 |
0 |
-35 |
|
|
|
|
|
|
|
|
800 |
1000 |
0 |
-100 |
0 |
-60 |
|
|
|
|
|
|
|
|
|
|
1000 |
1250 |
0 |
-125 |
|
|
|
|
|
|
|
|
|
|
|
|
1250 |
1600 |
0 |
-160 |
|
|
|
|
|
|
|
|
|
|
|
|
1600 |
2000 |
0 |
-200 |
|
|
|
|
|
|
|
|
|
|
|
|
2000 |
2500 |
0 |
-25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호칭베어링 내경 |
평면내 내경부동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개방 베어링 |
시일, 시일드 베어링 |
개방 베어링 |
시일, 시일드 베어링 |
개방 베어링 |
개방 베어링 |
개방 베어링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직경계열 |
9 |
0,1 |
2,3,4 |
2,3,4 |
9 |
0,1 |
2,3,4 |
2,3,4 |
9 |
0,1,2,3,4 |
9 |
0,1,2,3,4 |
|
초과 |
이하 |
최대 |
|
|
|
최대 |
|
|
|
최대 |
|
최대 |
|
최대 |
2.5 |
6 |
10 |
8 |
6 |
10 |
9 |
7 |
5 |
9 |
5 |
4 |
4 |
3 |
2.5 |
6 |
18 |
10 |
8 |
6 |
10 |
9 |
7 |
5 |
9 |
5 |
4 |
4 |
3 |
2.5 |
18 |
30 |
12 |
9 |
7 |
12 |
10 |
8 |
6 |
10 |
6 |
5 |
5 |
4 |
4 |
30 |
50 |
14 |
11 |
8 |
16 |
11 |
9 |
7 |
13 |
7 |
5 |
6 |
5 |
4 |
50 |
80 |
15 |
13 |
10 |
20 |
14 |
11 |
8 |
16 |
9 |
7 |
7 |
5 |
4 |
80 |
120 |
19 |
19 |
11 |
26 |
16 |
16 |
10 |
20 |
10 |
8 |
8 |
6 |
5 |
120 |
150 |
23 |
23 |
14 |
30 |
19 |
19 |
11 |
25 |
11 |
8 |
9 |
7 |
5 |
150 |
180 |
31 |
31 |
19 |
38 |
23 |
23 |
14 |
30 |
13 |
10 |
10 |
8 |
7 |
180 |
250 |
38 |
38 |
23 |
|
25 |
25 |
15 |
|
15 |
11 |
11 |
8 |
8 |
250 |
315 |
44 |
44 |
26 |
|
31 |
31 |
19 |
|
18 |
14 |
13 |
10 |
8 |
315 |
400 |
50 |
50 |
30 |
|
35 |
35 |
21 |
|
20 |
15 |
15 |
11 |
10 |
400 |
500 |
56 |
56 |
34 |
|
41 |
41 |
25 |
|
23 |
19 |
|
|
|
500 |
630 |
63 |
63 |
38 |
|
48 |
48 |
29 |
|
28 |
21 |
|
|
|
630 |
800 |
91 |
91 |
55 |
|
56 |
56 |
34 |
|
35 |
26 |
|
|
|
800 |
1000 |
125 |
125 |
75 |
|
75 |
75 |
45 |
|
|
|
|
|
|
1000 |
1250 |
|
|
|
|
|
|
|
|
|
|
|
|
|
1250 |
1600 |
|
|
|
|
|
|
|
|
|
|
|
|
|
1600 |
2000 |
|
|
|
|
|
|
|
|
|
|
|
|
|
2000 |
2500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호칭베어링 외경 D(mm) |
평면내평균내경의 부동 |
내륜(또는 외륜) 폭의 치수차 |
|
낱개베어링 |
조합베어링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0급 |
6급 |
5급 |
4급 |
2급 |
5급 |
4급 |
2급 |
초과 |
이하 |
최대 |
2.5 |
6 |
6 |
5 |
3 |
2 |
1.5 |
15 |
8 |
5 |
3 |
1.5 |
8 |
4 |
1.5 |
6 |
18 |
6 |
5 |
3 |
2 |
1.5 |
15 |
8 |
5 |
3 |
1.5 |
8 |
4 |
1.5 |
18 |
30 |
7 |
6 |
3 |
2.5 |
2 |
15 |
9 |
6 |
4 |
2.5 |
8 |
4 |
1.5 |
30 |
50 |
8 |
7 |
4 |
3 |
2 |
20 |
10 |
7 |
5 |
2.5 |
8 |
4 |
1.5 |
50 |
80 |
10 |
8 |
5 |
3.5 |
2 |
25 |
13 |
8 |
5 |
4 |
8 |
4 |
1.5 |
80 |
120 |
11 |
10 |
5 |
4 |
2.5 |
35 |
18 |
10 |
6 |
5 |
9 |
5 |
2.5 |
120 |
150 |
14 |
11 |
6 |
5 |
2.5 |
40 |
20 |
11 |
7 |
5 |
10 |
5 |
2.5 |
150 |
180 |
19 |
14 |
7 |
5 |
3.5 |
45 |
23 |
13 |
8 |
5 |
10 |
5 |
2.5 |
180 |
250 |
23 |
15 |
8 |
6 |
4 |
50 |
25 |
15 |
10 |
7 |
11 |
7 |
4 |
250 |
315 |
26 |
19 |
9 |
7 |
4 |
60 |
30 |
18 |
11 |
7 |
13 |
8 |
5 |
315 |
400 |
30 |
21 |
10 |
8 |
5 |
70 |
35 |
20 |
13 |
8 |
13 |
10 |
7 |
400 |
500 |
34 |
25 |
12 |
|
|
80 |
40 |
23 |
|
|
15 |
|
|
500 |
630 |
38 |
29 |
14 |
|
|
100 |
50 |
25 |
|
|
18 |
|
|
630 |
800 |
55 |
34 |
18 |
|
|
120 |
60 |
30 |
|
|
20 |
|
|
800 |
1000 |
75 |
45 |
|
|
|
140 |
75 |
|
|
|
|
|
|
1000 |
1250 |
|
|
|
|
|
160 |
|
|
|
|
|
|
|
1250 |
1600 |
|
|
|
|
|
190 |
|
|
|
|
|
|
|
1600 |
2000 |
|
|
|
|
|
220 |
|
|
|
|
|
|
|
2000 |
2500 |
|
|
|
|
|
250 |
|
|
|
|
|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
|
5급 |
4급 |
2급 |
5급 |
4급 |
2급 |
초과 |
이하 |
최대 |
2.5 |
6 |
8 |
5 |
1.5 |
5 |
2.5 |
1.5 |
6 |
18 |
8 |
5 |
1.5 |
5 |
2.5 |
1.5 |
18 |
30 |
8 |
5 |
2.5 |
5 |
2.5 |
1.5 |
30 |
50 |
8 |
5 |
2.5 |
5 |
2.5 |
1.5 |
50 |
80 |
10 |
5 |
4 |
6 |
3 |
1.5 |
80 |
120 |
11 |
6 |
5 |
8 |
4 |
2.5 |
120 |
150 |
13 |
7 |
5 |
8 |
5 |
2.5 |
150 |
180 |
14 |
8 |
5 |
8 |
5 |
2.5 |
180 |
250 |
15 |
10 |
7 |
10 |
7 |
4 |
250 |
315 |
18 |
10 |
7 |
11 |
7 |
5 |
315 |
400 |
20 |
13 |
8 |
13 |
8 |
7 |
400 |
500 |
23 |
|
|
15 |
|
|
500 |
630 |
25 |
|
|
18 |
|
|
630 |
800 |
30 |
|
|
20 |
|
|
800 |
1000 |
|
|
|
|
|
|
1000 |
1250 |
|
|
|
|
|
|
1250 |
1600 |
|
|
|
|
|
|
1600 |
2000 |
|
|
|
|
|
|
2000 |
2500 |
|
|
|
|
|
| |
1. 2.5mm는 이 치수구분에 포함된다. 2. 스냅링이 부착되지 않은 경우에 적용한다. 3. 깊은홈 볼베어링, 앵귤러 볼베어링 등의 볼베어링에 적용한다. 4. 0급 및 6급의 외륜폭부동은 표에 따른다.
비고 1. 이 표에 정해진 베어링 외경의 최하허용치는, 궤도륜 측면에서 면취치수 r(최대)의 1.2배의 거리 이내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 ABMA Std20~1897의 개정에 의해, ABEC1, RBEC1, ABEC3, RBEC3, ABEC5, RBEC5, ABEC7 및 ABEC9는 각각 0급, 6급, 5급, 4급 및 2급에 상당한다.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평면내 평균내경의 치수차 |
내경의 치수차 |
평면내 내경부동 |
0급, 6급 |
6급,5급 |
4급 |
4급 |
0급, 6급 |
5급 |
4급 |
초과 |
이상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최대 |
최대 |
최대 |
10 |
18 |
0 |
-8 |
0 |
-7 |
0 |
-5 |
0 |
-5 |
8 |
5 |
4 |
18 |
30 |
0 |
-10 |
0 |
-8 |
0 |
-6 |
0 |
-6 |
10 |
6 |
5 |
30 |
50 |
0 |
-12 |
0 |
-10 |
0 |
-8 |
0 |
-8 |
12 |
8 |
6 |
50 |
80 |
0 |
-15 |
0 |
-12 |
0 |
-9 |
0 |
-9 |
15 |
9 |
7 |
80 |
120 |
0 |
-20 |
0 |
-15 |
0 |
-10 |
0 |
-10 |
20 |
11 |
8 |
120 |
180 |
0 |
-25 |
0 |
-18 |
0 |
-13 |
0 |
-13 |
25 |
14 |
10 |
180 |
250 |
0 |
-30 |
0 |
-22 |
0 |
-15 |
0 |
-15 |
30 |
17 |
11 |
250 |
315 |
0 |
-35 |
0 |
-25 |
0 |
-18 |
0 |
-18 |
35 |
|
|
315 |
400 |
0 |
-40 |
0 |
-30 |
0 |
-23 |
0 |
-23 |
40 |
|
|
400 |
500 |
0 |
-45 |
0 |
-35 |
0 |
-27 |
0 |
-27 |
|
|
|
500 |
630 |
0 |
-50 |
0 |
-40 |
0 |
|
|
|
|
|
|
630 |
800 |
0 |
-75 |
0 |
-60 |
0 |
|
|
|
|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평면내 평균내경의 부동 |
내륜레이디얼 흔들림 |
내경의 옆흔들림 |
내륜의 액셜흔들림 |
0급, 6급 |
5급 |
4급 |
0급, 6급 |
5급 |
4급 |
5급 |
4급 |
4급 |
초과 |
이하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10 |
18 |
6 |
5 |
4 |
15 |
3.5 |
2.5 |
7 |
3 |
3 |
18 |
30 |
8 |
5 |
4 |
18 |
4 |
3 |
8 |
4 |
4 |
30 |
50 |
9 |
5 |
5 |
20 |
5 |
4 |
8 |
4 |
4 |
50 |
80 |
11 |
6 |
5 |
25 |
5 |
4 |
8 |
5 |
4 |
80 |
120 |
15 |
8 |
5 |
30 |
6 |
5 |
9 |
5 |
5 |
120 |
180 |
19 |
9 |
7 |
35 |
8 |
6 |
10 |
6 |
7 |
180 |
250 |
23 |
11 |
8 |
50 |
10 |
8 |
11 |
7 |
8 |
250 |
315 |
26 |
|
|
60 |
13 |
10 |
13 |
8 |
10 |
315 |
400 |
30 |
|
|
70 |
15 |
12 |
15 |
10 |
14 |
400 |
500 |
|
|
|
70 |
18 |
14 |
19 |
13 |
17 |
500 |
630 |
|
|
|
85 |
20 |
|
22 |
|
|
630 |
800 |
|
|
|
100 |
22 |
|
27 |
|
| |
1. 이표에 정해진 베어링 내경에서 下의 허용차는 궤도륜 측면으로 부터 면취치수 r(최대)의 1.2배의 거리 이내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 허용차의 일부는, NSK규격에 따른다.
3. 외륜외경의 허용차 및 회전정도의 허용치 ( 단위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평면내 평균내경의 부동 |
내륜레이디얼 흔들림 |
내경의 옆흔들림 |
내륜의 액셜흔들림 |
0급, 6급 |
6급, 5급 |
4급 |
4급 |
0급, 6급 |
5급 |
4급 |
초과 |
이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최대 |
최대 |
최대 |
18 |
30 |
0 |
-9 |
0 |
-8 |
0 |
-6 |
0 |
-6 |
9 |
6 |
5 |
30 |
50 |
0 |
-11 |
0 |
-9 |
0 |
-7 |
0 |
-7 |
11 |
7 |
5 |
50 |
80 |
0 |
-13 |
0 |
-11 |
0 |
-9 |
0 |
-9 |
13 |
8 |
7 |
80 |
120 |
0 |
-15 |
0 |
-13 |
0 |
-10 |
0 |
-10 |
15 |
10 |
8 |
120 |
150 |
0 |
-18 |
0 |
-15 |
0 |
-11 |
0 |
-11 |
18 |
11 |
8 |
150 |
180 |
0 |
-25 |
0 |
-18 |
0 |
-13 |
0 |
-13 |
25 |
14 |
10 |
180 |
250 |
0 |
-30 |
0 |
-20 |
0 |
-15 |
0 |
-15 |
30 |
15 |
11 |
250 |
315 |
0 |
-35 |
0 |
-25 |
0 |
-18 |
0 |
-18 |
35 |
19 |
14 |
315 |
400 |
0 |
-40 |
0 |
-28 |
0 |
-20 |
0 |
-20 |
40 |
22 |
15 |
400 |
500 |
0 |
-45 |
0 |
-33 |
0 |
-23 |
0 |
-23 |
45 |
|
|
500 |
630 |
0 |
-50 |
0 |
-38 |
0 |
-28 |
0 |
-28 |
50 |
|
|
630 |
800 |
0 |
-75 |
0 |
-45 |
|
|
|
|
|
|
|
800 |
1000 |
0 |
-100 |
0 |
-60 |
|
|
|
|
|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내륜폭의 치수차 |
외륜폭의 치수차 |
0급 |
6급 |
5급, 4급 |
0급 |
6급 |
5급 |
4급 |
초과 |
이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최대 |
최대 |
최대 |
10 |
18 |
0 |
-120 |
0 |
-50 |
0 |
-200 |
0 |
-120 |
0 |
-100 |
-200 |
18 |
30 |
0 |
-120 |
0 |
-50 |
0 |
-200 |
0 |
-120 |
0 |
-100 |
-200 |
30 |
50 |
00 |
-120 |
0 |
-50 |
0 |
-240 |
0 |
-120 |
0 |
-100 |
-240 |
50 |
80 |
0 |
-150 |
0 |
-50 |
0 |
-300 |
0 |
-150 |
0 |
-100 |
-300 |
80 |
120 |
0 |
-200 |
0 |
-50 |
0 |
-400 |
0 |
-200 |
0 |
-100 |
-400 |
120 |
180 |
0 |
-250 |
0 |
-50 |
0 |
-500 |
0 |
-250 |
0 |
-100 |
-500 |
180 |
250 |
0 |
-300 |
0 |
-50 |
0 |
-600 |
0 |
-300 |
0 |
-100 |
-600 |
250 |
315 |
0 |
-350 |
0 |
-50 |
0 |
-700 |
0 |
-350 |
0 |
-100 |
-700 |
315 |
400 |
0 |
-400 |
0 |
-50 |
0 |
-800 |
0 |
-400 |
0 |
-100 |
-800 |
400 |
500 |
0 |
-450 |
|
|
0 |
-800 |
0 |
-450 |
|
|
-800 |
500 |
630 |
0 |
-500 |
|
|
0 |
-800 |
0 |
-500 |
|
|
-800 |
630 |
800 |
0 |
-750 |
|
|
0 |
-800 |
0 |
-750 |
|
|
-800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조립폭의 치수차 |
로울러부착 내륜의 유효폭의 치수차 |
0급 |
6급 |
5급, 4급 |
0급 |
6급 |
초과 |
이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10 |
18 |
+200 |
0 |
+100 |
0 |
+200 |
-200 |
+100 |
0 |
+50 |
0 |
18 |
30 |
+200 |
0 |
+100 |
0 |
+200 |
-200 |
+100 |
0 |
+50 |
0 |
30 |
50 |
+200 |
0 |
+100 |
0 |
+200 |
-200 |
+100 |
0 |
+50 |
0 |
50 |
80 |
+200 |
0 |
+100 |
0 |
+200 |
-200 |
+100 |
0 |
+50 |
0 |
80 |
120 |
+200 |
-200 |
+100 |
0 |
+200 |
-200 |
+100 |
-100 |
+50 |
0 |
120 |
180 |
+350 |
-250 |
+150 |
0 |
+350 |
-250 |
+150 |
-150 |
+50 |
0 |
180 |
250 |
+350 |
-250 |
+150 |
0 |
+350 |
-250 |
+150 |
-150 |
+50 |
0 |
250 |
315 |
+350 |
-250 |
+200 |
0 |
+350 |
-250 |
+150 |
-150 |
+100 |
0 |
315 |
400 |
+400 |
-400 |
+200 |
0 |
+400 |
-400 |
+200 |
-200 |
+100 |
0 |
400 |
500 |
+400 |
-400 |
|
|
+400 |
-400 |
|
|
|
|
500 |
630 |
+500 |
-500 |
|
|
+500 |
-500 |
|
|
|
|
630 |
800 |
+600 |
-600 |
|
|
+600 |
-600 |
|
|
|
| |
|
호칭베어링 내경 d(mm) |
외륜의 유효폭의 치수차 |
베어링의 조합폭의 치수차 |
0급 |
6급 |
복열 베어링 전등급 |
4열 베어링 전등급 |
초과 |
이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10 |
18 |
+100 |
0 |
+50 |
0 |
+200 |
-200 |
|
|
18 |
30 |
+100 |
0 |
+50 |
0 |
+200 |
-200 |
|
|
30 |
50 |
+100 |
0 |
+50 |
0 |
+200 |
-200 |
|
|
50 |
80 |
+100 |
0 |
+50 |
0 |
+300 |
-300 |
+300 |
-300 |
80 |
120 |
+100 |
-100 |
+50 |
0 |
+300 |
-300 |
+400 |
-400 |
120 |
180 |
+200 |
-100 |
+100 |
0 |
+400 |
-400 |
+500 |
-500 |
180 |
250 |
+200 |
-100 |
+100 |
0 |
+450 |
-450 |
+600 |
-600 |
250 |
315 |
+200 |
-100 |
+100 |
0 |
+550 |
-550 |
+700 |
-700 |
315 |
400 |
+200 |
-200 |
+100 |
0 |
+600 |
-600 |
+800 |
-800 |
400 |
500 |
|
|
|
|
+700 |
-700 |
+900 |
-900 |
500 |
630 |
|
|
|
|
+800 |
-800 |
+1000 |
-1000 | |
로울러 부착 내륜의 유효폭 T1은, 로울러 부착 내륜을 외륜 마스터와 조합 시켰을 때의 조립폭을 말한다. 외륜의 유효폭 T2는, 외륜을 로울러부착 내륜마스타와 조합시켰을 때의 조립폭을 말한다 |
※ 인치계 테어퍼로울러 베어링 |
|
1. 내륜 내경의 허용차 ( 단위 : ㎛ )
|
호칭베어링 외경 |
외경의 치수차 |
이상 |
이하 |
Class 4, 2 |
Class 3, 0 |
Class 00 |
(mm) |
1/25.4 |
(mm) |
1/25.4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
|
76.200 |
3.0000 |
+13 |
0 |
+13 |
0 |
+8 |
0 |
76.200 |
3.0000 |
266.700 |
10.5000 |
+25 |
0 |
+13 |
0 |
+8 |
0 |
266.700 |
10.5000 |
304.800 |
12.0000 |
+25 |
0 |
+13 |
0 |
|
|
304.800 |
12.0000 |
609.600 |
24.0000 |
+51 |
0 |
+25 |
0 |
|
|
609.600 |
24.0000 |
914.400 |
36.0000 |
+76 |
0 |
+38 |
0 |
|
|
914.400 |
36.0000 |
1219.200 |
48.0000 |
+102 |
0 |
+51 |
0 |
|
|
| |
|
2. 외륜외경의 허용차 및 내외륜 레이디얼 흔들림의 허용치 ( 단위 : ㎛ )
|
호칭베어링 외경 |
외경의 치수차 |
내륜의 레이디얼 흔들림 및 외륜의 레이디얼 흔들림 |
이상 |
이하 |
Class 4,2 |
Class 3, 0 |
Class 00 |
Class 4 |
Class 2 |
Class 3 |
Class 0 |
Class 00 |
(mm) |
1/25.4 |
(mm) |
1/25.4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최대 |
|
3.0000 |
|
10.5000 |
+25 |
0 |
+13 |
0 |
+8 |
0 |
51 |
38 |
8 |
4 |
2 |
266.700 |
10.50000 |
304.800 |
12.0000 |
+25 |
0 |
+13 |
0 |
0 |
+8 |
51 |
38 |
8 |
4 |
2 |
304.800 |
12.0000 |
609.600 |
24.0000 |
+51 |
0 |
+25 |
0 |
|
|
51 |
38 |
18 |
|
|
609.600 |
24.0000 |
609.600 |
24.0000 |
+51 |
0 |
+25 |
0 |
|
|
51 |
38 |
18 |
|
|
914.400 |
36.0000 |
1219.200 |
48.0000 |
+102 |
0 |
+51 |
0 |
|
|
76 |
|
76 |
|
|
1219.200 |
48.0000 |
|
|
+127 |
0 |
+76 |
0 |
|
|
76 |
|
76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조립폭 및 조합폭의 허용차 ( 단위 : ㎛ )
|
호칭베어링내경 |
단열 베어링의 조립폭의 치수차 |
초과 |
이하 |
Class 4 |
Class 2 |
Class 3 |
Class 0, 00 |
D≤508.000(mm) |
D>508.000(mm) |
(mm) |
1/25.4 |
(mm) |
1/25.4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
|
101.600 |
4.0000 |
+203 |
0 |
+203 |
0 |
+203 |
-203 |
+203 |
-203 |
+203 |
-203 |
101.600 |
4.0000 |
304.800 |
12.0000 |
+356 |
-254 |
+203 |
0 |
+203 |
-203 |
+203 |
-203 |
+203 |
-203 |
304.800 |
12.0000 |
609.600 |
24.0000 |
+381 |
-381 |
+381 |
-381 |
+203 |
-203 |
+381 |
-381 |
|
|
609.600 |
24.0000 |
|
|
+381 |
-381 |
|
|
+381 |
-381 |
+381 |
-381 |
|
|
| |
|
호칭베어링내경 |
복열 베어링의 조립폭의 치수차 |
초과 |
이하 |
Class 4 |
Class 2 |
Class 3 |
Class 0, 00 |
D≤508.000(mm) |
D>508.000(mm) |
(mm) |
1/25.4 |
(mm) |
1/25.4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상 |
하 |
|
|
101.600 |
4.0000 |
+406 |
0 |
+406 |
0 |
+406 |
-406 |
+406 |
-406 |
+406 |
-406 |
101.600 |
4.0000 |
304.800 |
12.0000 |
+711 |
+508 |
+406 |
-203 |
+406 |
-406 |
+406 |
-406 |
+406 |
-406 |
304.800 |
12.0000 |
609.600 |
24.0000 |
+762 |
+762 |
+762 |
-762 |
+406 |
-406 |
+762 |
-762 |
|
|
609.600 |
24.0000 |
|
|
+762 |
+762 |
|
|
+762 |
-762 |
+762 |
-762 |
|
|
| |
|
호칭베어링내경 |
4열 베어링 (KV Type)의 조합폭의 치수차 |
초과 |
이하 |
Class 4,3 |
(mm) |
1/25.4 |
(mm) |
1/25.4 |
상 |
하 |
|
|
101.600 |
4.0000 |
+1524 |
-1524 |
101.600 |
4.0000 |
304.800 |
12.0000 |
+1524 |
-1524 |
304.800 |
12.0000 |
609.600 |
24.0000 |
+1524 |
-1524 |
609.600 |
24.0000 |
|
0 |
+1524 |
-1524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