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강
①철(Fe)에 탄소 (C)를 포함시킨 것
S45C는 탄소함유량이 0.45%다
표기
S45C : JIS규격(일본규격)
SM45C : KS규격(대한민국규격) 이걸써야 애국하는건가?ㅎㅎ
철이란 : 탄소 함유량이 1.7% 이상인 것을 말하고
강이란 : 탄소 함유량이 1.7% 이하인 것을 강이라고 합니다.
탄소 함유량에 따라 신율, 경도, 인장강도 등에 많은 차이가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탄소함유량이 적을수록 연해집니다.
또, FC20, SS41 등 뒤에 2자리 숫자가 붙는 경우는 이 숫자가 인장 강도를 의미합니다.
즉, FC20은 인장강도가 20kg/mm2 인 주철을 의미합니다.
철강재료에서 가장 중요한 원소는 탄소지요...
이런한 탄소함유량에 따라 철강재료를 강인지 주철인지 구별을 하구요..
보통 외우기 쉽게 탄소량2%이상을 주철 그 이하를 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강을 또다시 분류하면 강의 탄소함유량에 따라 분류가 가능하구요..
가장 흔한 JIS규격으로 잠시 설명드리면
S45C는 철에 탄소가 0.45%들어 있는 강이구요
SCM445역시 철에 탄소가 0.45%들어 있지만 Cr역시 첨가된 크롬 몰리브텐 강입니다.
Cr을 첨가한 이유는 소입성 개선 효과가 탁월하고(한마디로 경도증가에 도움을 많이 준다는 말입니다.)템퍼링 취성을 감소시키기 때문이죠..
하지만 탄소의 함유량이 같아 이러한 재질에서 얻을수있는 최고경도는 같습니다
<금속의 종류에 따른 사용>
1.금속의 구분
①철금속 : 비철금속보다 강도, 경도, 인성이 우수하고, 열처리를 통해 쉽게 성질을 변화
시킬 수 있음 ex)탄소강, 합금강, 주철(철이 주성분)
②비철금속 : 철금속 재료보다 녹는점이 낮고, 열 및 전기 전도도 우수
ex)금, 은, 구리, 알루미늄, 망간 등
③비금속 : 금속이 아닌 재료 ex) 고무,나무, 종이, 플라스틱, 유리 등
2.탄소강
①철(Fe)에 탄소 (C)를 포함시킨 것
②특성 : 가공성이 좋고, 강도와 경도가 우수하나 녹이 슬기 쉬움
③종류 : 탄소 함유량에 따라 구분
▷저탄소강 : 강도가 약해 무르고 잘 늘어남 ex)철사, 철판 등
▷중탄소강 : 일반 기계 부품에 사용 ex)볼트, 너트, 기계 부품 등
▷고탄소강 : 강도가 크고 단단하며 잘 늘어나지 않음 ex) 드라이버, 줄 등
3.주철
①특성
▷탄소 함유량이 탄소강이나 합금강보다 많음
▷단단하지만 연성, 전성이 아주 작아 잘 쪼개짐
▷표면이 굳고 녹이 잘 슬지 않음
▷주물을 만드는 데 주로 사용 (주조성 우수)
②주물 : 목형을 모래에 묻었다가 빼낸 주형에 주철을 녹인 쇳물을 부어 제품을 만듬
▷용도 : 일반 기계의 부품과 몸체, 농기계의 몸체 등
※탄소 함유량
주철>고탄소강>저탄소강>순철
※열 전도도
은>구리>알루미늄>금>아연>철
4. 합금강
①탄소강의 성질을 보완하기 위하여 니켈, 크롬, 망간 등의 원소를 넣어 여러가지 성질
을 향상시킨 것
②탄소강에 비해 강도, 경도, 내열성, 내식성 등이 우수
③용도 : 주요 기계 부품, 드릴, 밀링 커터 등 공작 기계의 절삭 공구
AISI 규격에 의한 분류
명 칭 | 표시기호 | 주 사 용 강 종 | 용 도 |
연강선재 | SWRM | SWRM6/10 | 스크류, 철못, 체결선 |
기계 구조용 탄소강 강재 | S××C | S10C, S15C, S20C | 육각볼트, 육각너트, 샤프트 |
냉간 압조용 탄소강선 | SWCH | SWCH 6A / 8A | 전자용 철선, 스크류 |
SWCH10A / 12A | 볼트, 너트등 단조품 | ||
SWCH18A / 22A | 탭핑 스크류 | ||
SWCH25K(F) | 볼트, 너트등 단조품 | ||
SWCH38K(F) | 볼트, 너트등 단조품 | ||
SWCH45K(F) | 자동차용 볼트, 너트 | ||
크롬강 강재 | SCr | SCr420 | 건설용 고장력 볼트 |
크롬 몰리브덴강 강재 | SCM | SCM415 / 420 | 피스톤 핀등 첨단품 |
SCM435 / 440 | 자동차용 고장력 볼트 너트 | ||
니켈 크롬 몰리브덴강 강재 | SNCM | SNCM 220 | 항공기용 볼트 |
SNCM 420 | |||
기계 구조용 망간강 강재 | SMn | SMn 443 | 렌치볼트 |
고탄소 크롬 베어링강 강재 | SUJ | SUJ 2 | 롤라 및 볼 베어링 |
구 분 |
재 질 |
탄 소 (%) |
경화깊이 |
H R C |
용 도 및 특 징 |
침 탄 |
SM9CK |
0.09 |
0.5 ~ 2.0 |
58 |
탄소 함유량 0.25% 이하 분쇄 로울러, 크럿치 이면, 스프라켓 휠 캠, 축, 피스톤, 핀, 기어 SNCM 강력 기어 축류 압연 |
SM12CK |
0.12 | ||||
SC21 |
0.03 ~ 0.18 |
56 | |||
SNC22 |
0.12 ~ 0.18 |
60 | |||
SNCM26 |
0.13 ~ 0.20 |
60 | |||
SCM21 |
0.15 |
50 | |||
질 화 |
SNC3 |
0.36 |
0.095 ~ 0.4 |
64 |
Al, Cr : 질화 쉽게 하고 경도 높임 Mo : 경화 깊이 깊게, 뜨임 취성 방지 열기관 실린더, 피스톤, 열간 압연 로울러, 핀 |
SACM2 |
0.4 ~ 0.5 |
72 | |||
SNCM9 |
0.44 ~ 0.5 |
64 | |||
고주파 |
S35C |
0.35 |
고주파 |
40 |
소형정,축, 핀 스쿠류 |
S40C |
0.40 |
64 | |||
S45C |
4.45 |
50 | |||
S50C |
0.50 |
58 | |||
S55C |
0.55 |
62 | |||
화 염 |
SNC1,2,3 |
0.35 |
화염 |
62 |
대형 크랭크 축, 배드 미끄럼 면, 기어, 캠 |
SNCM6,7,8,9 |
0.45 |
64 | |||
SCM4 |
0.4 |
60 | |||
STC5,6,7 |
0.8 |
56 | |||
SPS10 |
0.5 |
58 | |||
STS410 |
0.2 |
45 | |||
쇼 트 |
SPS1 ~ 11 |
0.4 ~ 0.9 |
가 공 |
38 |
스프링 (연삭, 쇼트 피이닝, 부루잉 에나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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