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진양와이어로프

 

 
와어어로프의 구성은 통상 중심(CORE)과 이를 둘러싼 수개의 스트랜드(STRAND)로 크게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습니다. 스트랜드의 수는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3~8개로 이루어지며,스트랜드(STRAND)를 구성하는 강선(WIRE) 의 수는 로프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배열되어집니다.

 
하기와이어 로프(WIRE ROPE)의 단면도는 한국 공업 표준규격(KS)에서 표기한 6×19와6×37이며 와이어 로프의 표기방법은 아래예시와
같습니다

 

 

 

 

종 류 효 율 클 립 EYE플라이스 소 켓 락 크 웨지가공
   
 
YSWR-1 YSWR-2 YSWR-3 YSWR-4 YSWR-5 YSWR-6 YSWR-7
    와야스링
(wire rope slings)
와야락크
(wire rope lock)
와야스링락크
(wire rope slings lock)
와야팀블락크
(wire rope thimble lock)
 



YSWR-8 YSWR-9 YSWR-10 YSWR-11 YSWR-12 YSWR-13 YSWR-14
  호이스트용
(Hoist 용)
    와야팀블락크봉
(Hoist 용)
   



YSWR-15 YSWR-16 YSWR-17 YSWR-18 YSWR-19
         



YSWR-20 YSWR-21  
  와이어 개코 모양 락크시 사용하는 퍼롤(FERRULE)은 독일산을 사용합니다.
   

 

 
와이어 로프(WIRE ROPE)의 중심은 섬유심(FIBRE CORE)과 철심(STEEL CORE)으로 크게 구분 할 수 있으며, 강선(WIRE)을 꼬아서 만든 STEEL CORE도 통상 IWRC(INDEPENDENT WIRE ROPE CORE)라 표기되는 STEEL CORE와 WSC(WIRE STRAND CORE)로 표기되는 STEEL CORE가있다

IWRC와 WSC의 구별은 중심의 구성(CONESTRUCTION)으로 구분하는데 전자는 7×7의구성을 가지며 후자는 와이어로프의 외측 스트랜드와
같은 구성을 갖는다.

 
섬유심(FIBRE CORE)은 자연섬유(NATURAL FIBRE)와 인공섬유(SYNTHETIC FIBRE)로 나눌 수 있으며,
과부하(OVER LOADING)에 대한 저항성이 약하므로 주로
가벼운 중량물을 들어올린다든가 혹은 로프의 유연성을 요하는 곳에 사용된다.

 

 

 
와이어 로프(WIRE ROPE)는 소선의 인장강도(TENSILE STRENGTH)에 따라 다음표와 같이 구분하고 있다.

구         분

소선의 표준 인장강도(㎏/㎟)

적         요

E종

135급

비도금

G종

150급

도금

A종

165급

도금.비도금

B종

180급

도금.비도금

C종

195급

비도금

 

 
와이어 로프 지름 측정 방법
 
와이어로프(WIRE ROPE)의 지름 측정 방법은 상기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와이어 로프의 외접원 가장자리를 측정하는 것이 올바른방법이며,KSD3514에서는 로프의 공칭 지름을 MM로 표시하고있다

 

 
-로프의 교체시기 판정 및 교환-

교체시기의 판정

로프의 수명판정은 소선의 마모,단선,부식상태,형태파괴,편심 등으로 판단한다


수명 판정 기준

(1)직경감소 10%,단면감소 15%를 초과할 때

(2)한 핏치 내의 단선수가 입항권상기용은 5%,사항용은 10%를 초과할 때

(3)주삭도는2미터내에 소선 단선이 외측소선의1/3을 초과할 때는 교환해야한다.

(4)외측 소선의 마모가 소선경의1/3을 초과할 때는 교환해야 한다.
(단,상기내용은 와이어 로프 수명 판정의 일반적인 기준이며 사용 용도 및 조건에 따라 수명이 상이할수 있음)

 

 
   -대표적 와이어 로프 손상 사례-

1.설치하기전의 부주의한 취급에 대한손상

 ° 차량구에서 로프를 직접 떨어뜨리는 행위
 ° 장애물 위로 로프를 굴러 가는 행위
 ° 릴(REEL)의 측면을 이용하여 고정시키지 않고
 ° 로프면의정면으로 직접 지렛대를 이용하여 고정 시키는행위

9.과도한 로프 신장

 ° 과도한 로프의 신장은 주로 과부하나 랑그연 꼬임로프의
  풀림에 의해 발생.

10.로프 한쪽면의 과대 마모또는 와이어의 단선

 °부적절한 설비 즉 손상된 드럼(DRUM)이나 시이브를
 사용할 경우

2.뒤틀림과 국부적 마모

 ° 설치나 사용중에 비탈이나 요철부분위로 로프를  
  끌고다니는 경우

3.비틀림,굽힘,스트랜드의 이탈

 ° 로프의 설치나 사용중에 지나치게 느슨한 상태로 작업하여
  로프가 구겨지거나 뒤틀리는 경우

11.와이어 단선이 전체적으로 발생하는 경우

 °순간적인 당김이나 고속의 회전으로 인한 과도한 진동,
 과부하 혹은 너무 적은 시이브를 사용할 경우

4.부적당한 소켓팅(SOCKETING)작업으로 인한 손상

 ° 소켓팅 작업을 한 부분에 있어 로프의 일부분에 과대응력이
   작용 하거나 부하가 일정하게 걸리지 않는경우

12스트랜드의 이탈,파손

 ° 로프운전중의 사고나 과부하 혹은 불규칙한 하중이 작용할
  경우에 주로 발생 하며 스트랜드 각각의 꼬임 상태가 느슨할
  경우에도 발생함

5.로프마모가 가속화 되는 경우

 ° 시이브나 그풀링 장치가 부적당한 경우에 대체로 이같은
  유형의  로프 손상이 많이 발생하는데 주로 접촉부분의
  시이브가 무르거나 손상이 있는 경우 혹은 와이어의 수가
  너무 적은 경우 해당됨

6.부분적인 과대 마모

 ° 부분적인 과대 마모는 로프를 사용중 혹은 설치중의
  부주의한 취급으로 인한 로프의 굽힘이나 비틀림의 경우임

13.로프의 부분적 파손

 ° 갑작스런 과부하,킹스(KINK)혹은 스트랜드의
  부분적 마모로 인해서 발생함.

14.로프의 연결 고리 부분

 ° 완전히 연속하여 이어진 로프에 비해 연결고리를 가지는
  로프는 고리부분이나 인접 부분이 마모되기 쉽다

7.드럼(DRUM)권취시의 부적절한 취급으로 인한 손상

 ° 로프 설치시의 부주의나 예리한 앵글의 모서리 부분에
  권취할 경우

15 로프의 부식

 ° 로프에 도유상태가 부족하거나 부식하기 쉬운 조건에서 의
  노출,사용하지 않는 보관상 부주의 등으로 발생하기쉬움.

8.과대 압착 혹은 찌그러짐

 ° 이같은 유형의 로프 손상은 과대한 부하가 작용하거나
  불규칙한 권취가 계속되어질 때 발생함.

 

 

 

 
시이브(SHEAVE),드럼(DRUM)의 사이즈(SIZE)
  로프가 권취드럼이나 시이브에 감길 때 각 스트랜드(STRAND)를 구성하는 소선(WIRE)은 제각기 굴곡 응력(BENDING STRESS) 을 받게
되면 이것이 반복될 경우 로프의 수명도 그만큼 단축된다.
따라서 로프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아래 TABLE과 같이 시이브나 드럼에 대한 최소경(MINIMUM SIZE)이 요구되어지는데 그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성(CONSTRUCTION)

최소지름(MIN.DIA.)

적정지름(RECOMMENDABLE DIA.)

6×7

45×D

70×D

6×19

30×D

45×D

3×24

20×D

30×D

6×37

20×D

30×D

6×s(19)

33×D

50×D

6×Fi(25)

26×D

39×D

6×Fi(29)

24×D

35×D

8×s(19)

27×D

40×D

18×7

35×D

50×D

D=NOMINAL WIRE ROPE DIAMETER

 

 
-로프의 안전계수(SAFETY FACTOR WIRE ROPE)-
  안전계수(THE FACTOR OF SAFETY)란 로프에 작용하는 하중과 로프의 규격절단 하중과의 비를 말한다 .
따라서 안전계수는 로프에 작용하는 하중뿐만 아니라 시이브(SHEAVE),드럼(DRUM)의 배열이나 크기, 로프의길이,운전속도 등 다양한
요인들의 영향을받고 또한 로프가 사용되어지는 용도에 따라 그유형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로프의 안전계수를 정한다는 것은 실제
어려운 일이다.
다음의 TABLE은 로프설치에 있어 최소한으로 요구되는 안전계수를 보여주고있다

용도(PURPOSE)

최소안전계수(MIN.SAFETY FACTOR)

EAEVATOR

10

CRANE.HOIST,DERRICK,SLING

6

GUY OR STRY,HORIZONTAL PULL OR TRACTION

4

MAIN WIRE OF AERIAL ROPE WAY

3

 

 
-로프 사용상의 유의사항-

● 로프의 킹크(KINK)나 비틀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

● 습기나 먼지,산성분이 있는 장소에 보관하지 말 것.

● 자중이나 외력에 의해서 표면에 손상이 가지 않도록 할 것.

● 로프를 권취할 때 너무 많이 감거나 S자굴곡의 권취를 삼가할 것.

● 가이드 로라(GUIDE ROLLER)나 시이브의 심한 운동을 피할 것.

● 가이드 로라나 시이브는 마모에 견딜 수 있는 단단한 재질일 것.

● 로프에 반드시 적절한 그리스(GREASE)를 도포할 것.

● 심한 진동이나 열의 영향이 많이 미치는 곳의 사용은 피할 것.

● 너무 급격한 제동이나 운전을 삼가할 것.

● 무리한 하중의 운전을 피할 것,(처음 로프를 사용할 시에는
    허용하중의 1/2정도로 걸고 수회 운전하여 로프의 사용준비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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