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창성베어링상사
>> 구름베어링 손상원인과 대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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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전·점검과 이상처리
베어링 본래의 성능을 양호한 상태에서 가능한 한 오래 유지하기 위하여 보수와 점검을 시행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거장을 미연에 방지하고 운전의 신회성을 확보하여 생산성, 경제성을 높일 수가 있다.
보전은 기계의 운전조건에 맞는 작업 표준에 따라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운전상태의 감시 윤활제의 보급 또는 교체, 정기 분해에 의한 검사 등에 걸쳐 실시한다.
운전중의 점검항목으로서는 베어링의 회전음, 진동, 온도, 윤활제의 상태 등이 있다. 운전 중에 이상한 상태가 발견된 경우에는 전항 표1를 참고로 원인을 확인하고 대책을 세운다. 필요에 따라서는 베어링을 떼어내고 상세하게 조사한다.
2) 베어링의 손상과 대책
일반적으로 구름베어링은 바르게 취급하면 피로수명에 이르기까지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의외로 빨리 손상되어 사용에 견딜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 조기 손상은 피로수명에 대해 고장 또는 사고라고 불리 우는 성질의 사용한도이며 설치, 취급, 윤활상의 배려의 불충분, 외부로부터 이물침입, 축·하우징의 열영향에 대하여 검토 불충분 등에 기인하는 수가 많다.
베어링의 손상상태로서, 예를 들어 로울러 베어링의 궤도륜 턱부의 갉아먹음에 대해서 말하자면 그 원인으로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윤활제의 부족·부적합, 급배유 구조의 결함, 이물질의 침입, 베어링의 설치오차나 축의 휨의 과대 등이 있으며, 또 이들의 원인이 중복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손상베어링만을 조사해도 손상의 참된 원인을 안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베어링의 사용 기계, 사용조건, 베어링 주변의 구조를 알고 나서 사고 발생전의 상황을 이해한다면 베어링의 손상상태와 몇 개의 원인을 연결하고 고려하여 동류의 사고발생을 방지하는 것은 가능하다. 표1에 베어링에 베어링의 손상예의 대표적인 것에 대한 원인 및 대책을 표시하였다.
표1 베어링의 손상과 대책 |
현 상 |
원 인 |
대 책 |
플레이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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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면과 전동체 표면이 생선비닐 모양처럼 벗겨진다. 벗겨진 후에 심한 요철이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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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대한 하중, 피로수명, 취급 불량 . 조립 불량 . 축 또는 하우징의 정밀도 불량 . 내부틈새의 과소 . 이물질 침입 . 녹 발생 . 윤활 불량 . 이상온도 상승에 의한 경도 저하 |
. 베어링의 재선정 . 내부틈새의 재검토 . 축, 하우징 가공정밀도의 재검토 . 사용 조건의 재검토 . 조립방법·취급개선 . 베어링 주위의 확인 . 윤활제, 윤활방법의 재검토 |
시이징(타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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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어링이 발열하여 변색하고 타 붙으며, 회전이 불가능 해진다. |
. 내부틈새의 과소(변형에 의한 부분적으로 내부틈새가 작아진 것도 포함) . 윤활 부족 또는 윤활제의 부적합 . 과대하중(과대예압) . 로울러의 스큐우 . 이상온도 상승에 의한 경도 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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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활제의 재검토 및 양의 확보 . 배부틈새의 재검토 (내부틈새를 크게 한다) . 미스얼라이먼트의 방지 . 사용조건의 재검토 . 조립방법·취급의 개선 |
크랙킹·노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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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적으로 깨져 떨어져 있다. 균열되어 있다. 깨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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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대한 충격하중의 작용 . 취급 불량(강제 망치의 사용, 큰 이물질의 물림) . 윤활불량에 의한 표면 변질층의 형성 . 끼워맞춤 간섭량의 과대 . 심한 플레이킹 . 상대 부품의 정밀도 불량 (모서리의 라운드가 크다) |
. 윤활제의 재검토 . 적정한 끼워맞춤의 간섭량 재검토, 재질의 재검토 . 사용조건의 재검토 . 조립방법·취급의 개선 |
케이지의 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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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벳이 느슨해지거나 절단된다. 케이지가 파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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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대한 모멘트 하중의 작용 . 고속회전 또는 심한 회전변동 . 윤활 불량 . 이물질의 물림 . 진동이 크다 . 조립불량(비뚤어진 상태에서 조립) |
. 윤활제·윤활방법의 재검토 . 케이지 선정의 재검토 . 사용조건의 재검토 . 조립방법·취급의 개선 . 축·하우징의 강성 재검토 |
궤도면의 지그재그모양 |
궤도면에 생기는 모양(전동체의 측면)이 지그재그 또는 사선으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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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축 또는 하우징의 정밀도 불량 . 조립불량 축 및 하우징의 강성 부족 . 내부틈새의 과다에 의한 축의 흔들림 회전 |
. 내부틈새의 재검토 . 축·히우징의 가공 정밀도 재검토 . 측·하우징의 강성 재검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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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어링·스커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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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이 거칠고 미소한 용해물질이 붙어 있다. 궤도륜 턱의 단면이 거칠어지는 것을 일반적으로 스커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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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윤활 불량 . 이물질의 침입 . 베어링의 기울기에 의한 로울러의 스큐유 . 액시얼 하중의 과대에 의해, 턱면의 윤활유 공급이 차단된다. . 면 거칠기가 크다. . 전동체의 미끄럼이 크다 |
. 윤활제·윤활방법의 재검토 . 밀봉성능의 강화 . 예압의 재검토 . 사용조건의 재검토 . 조립방법·취급의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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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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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면이 이부 또는 전면에 녹슬어 있다. 전동체의 피치 현상으로 녹스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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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관상태의 불량 . 포장 불량 . 방청제의 부족 . 수분·산 등의 침입 . 맨손으로 취급 |
. 보간중의 녹 방지 대책 . 윤활제의 정기검사 . 밀봉성능의 강화 . 조립방법·취급의 개선 | |
현 상 |
원 인 |
대 책 |
프렛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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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워맞춤면에 적색 녹의 마모분이 발생하는 것과 궤도면에 전동체의 피치에 눌린 자국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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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끼워맞춤 간섭량의 부족 . 베어링의 요동각이 작다. . 윤활 부족(무윤활 상태) . 변동하중 . 운송중의 진동, 정지중의 진동 |
. 베어링의 재선정 . 윤활제, 윤활방법의 재검토 . 까워맞춤 간섭량의 재겸토 및 끼워맞춤면에 윤활제를 도포한다. . 내륜·외륜의 분리 포장(운송시) |
마모 |
표면이 마모되어, 치수변화를 일으킨다.
거칠고 흠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
. 윤활제속으로 이물질이 침입 . 윤활 부족 . 로울러의 스큐우 |
. 윤활·윤활방법의 재검토 . 밀봉성능의 강화 . 미스얼라이먼토 방지 |
전류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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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면이 분화구 모양으로 파이고, 더 진전되면 파도형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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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면에 전류가 통한다. |
. 전류가 통하지 않게 한다. . 베어링을 전열하다. |
압흔·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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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딱한 이물질의 물림.
충격에 의한 표면의 파임 및 조립시의 흠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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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딱딱한 이물질의 침입 . 플레이킹 조각의 물림 . 취급불량에 의한 타격, 낙하 . 비뚤어진 상태로 조립 |
. 조립방법·취급의 개선 . 밀봉성능의 강화(이물질 침입의 방지 대책) . 베어링 주변의 확인 (금속조각이 원인일 때) |
크리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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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경면·외경면의 미끄럼에 의해, 거울처럼 비친다. 변색과 스커핑 현상이 발생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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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끼워맞춤 간섭량의 부족 . 슬리브의 체결부족 . 정상이 아닌 온도상승 . 과대하중의 작용 |
. 끼워맞춤 간섭량의 재검토 . 사용조건의 재검토 . 축·하우징의 가공정밀도 재검토 |
반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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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도면의 광택이 없어지고 바둑판 모양의 반점처럼 거칠어진다. 미소한 눌린자국의 집합 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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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물질의 침입 . 윤활 불량 |
. 윤활제·윤활방법의 재검토 . 밀봉장치의 재검토 . 활유의 청정화 (필터 등에 의한 여과) |
피일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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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소한 플레이킹(10㎛ 정도의 크기)이 집합된 부분을 말한다.
플레이킹에 달하지 않은 균열도 무수히 존재한다. (로울러 베어링에 발생하기 쉽다) |
. 이물질의 침입 . 윤활 불량 |
. 윤활제·윤활방법의 재검토 . 밀봉성능의 강화 (이물질 침입의 방지대책) . 길들이기 운전을 실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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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epartsmall.com/bbs_detail.php?bbs_num=2569&id=&tb=board_machine&pg=15